금융권 초미의 관심사였던 ‘신한은행 사태’가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의 직무정지로 일단락됐다.

신한금융지주는 14일 오후 이사회를 열어 신 사장에 대한 직무정지를 의결했다. 이사회는 신 사장에 대한 해임안 대신 직무정지안을 상정해 찬성 10표, 반대 1표, 기권 1표로 의결했다. 이사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태평로 신한은행 본점 16층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상훈 사장의 해임 여부를 논의했다. 이사회에는 신한지주 이사 12명 전원이 참석했다. 신상훈 사장측과 이백순 신한은행장측은 지난 2일 은행측이 제기한 신 사장에 대한 검찰 고발 건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자문료 횡령 혐의와 부실대출 문제를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한은행 사태의 분수령이었던 이사회가 마무리되면서 금융노조 신한은행지부의 행보도 분주해졌다. 지부 관계자는 "이사회 결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한 뒤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부는 이날 이사회에 앞서 ‘조직을 불안정하게 한 경영진은 각성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일 예정이었다.

그런데 은행측 인사노무 부서 직원 등 40여명이 막고 나서면서 시위가 무산됐다. 지부는 “직원의 대표를 무시하고 탄압하는 은행의 몰상식하고 권위적인 행태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이번 일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반발했다. 지부 관계자는 “검찰 수사 결과가 밝혀져야 하겠지만, 그에 앞서 은행측은 이번 사태로 실추된 기업이미지를 회복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