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태에 따른 정부의 대북제재로 남북경협 기업의 67%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대한상공회의에 따르면 남북경협 기업 200곳과 비경협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남북경협에 대한 기업 인식조사' 결과, 남북경협 기업의 93.9%는 천안함 사태 뒤 정부의 대북교역 금지조치 때문에 영업손실 등의 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북경협 기업 중 66.5%는 경영난을 겪을 정도로 피해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평균 피해액은 9억7천400만원으로 집계됐다.

피해 유형은 ‘사업 올스톱에 따른 투자비와 영업손실(51.9%)’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서 ‘수주 감소(26.%)’와 ‘운송비 등 부대비용 증가(22.1%)’를 꼽았다.
대북교류 중단이 장기화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대북제재가 장기화될 경우 나타날 문제에 대해 경협·비경협 기업의 51.8%가 ‘외국기업에게 북한 내 사업기회 상실’을 꼽았다. 다음으로 북한경제의 대중국 의존 심화(25.6%), 안보리스크 대두에 따른 국가이미지 하락(22.6%) 등을 지적했다.

경협기업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응답기업의 63.6%가 ‘사업권보장과 피해보상 등 대북투자보호제도 확충’을 주문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반도평화와 통일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남북경협이 최선의 방안”이라 밝히며 “북한의 실질적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과 남북경협기업에 대한 지원강화를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