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8·15 특별 담화를 발표하자 양 노총이 한·일관계 올바른 청산과 한반도 평화보장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의 특별사면에 대해 권력을 가진 이들에 대한 면죄부라고 비판하는가 하면, 천안함 사태 재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국노총은 15일 “정부가 단행한 8·15 특별사면 인사를 보면 서청원·노건평씨 등 권력형 비리인사, 이학수씨 등 경제사범, 공직자 신분을 갖고 비리를 저지른 전직관료가 대부분”라며 “민생사범과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해 싸우다 희생된 분들에 대한 사면은 전무한 전형적인 친권력 사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노총은 “더 이상 권력자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이런 식의 특별사면이 있어선 안 된다"며 "또다시 이런 행태가 벌어진다면 전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한국노총은 8·15를 맞아 진정한 과거사 청산과 동북아 평화를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과거사 청산은 본질적으로 한일 양국의 관계를 정상화시키는 기초이자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를 담보하는 선차적 과제이나 일본은 공개사죄와 공식적 배상 등 전범국으로서 단 한 번도 책임을 지지 않았다”며 “정부는 일본(총리)의 담화에 환영한다고 맞장구칠게 아니라 한일관계의 올바른 청산을 촉구하고 남북관계를 포함한 실리적 외교전략을 올바로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도 이날 “올해는 해방 65주년과 강제 한일합병 100년을 맞는 해이나 아직까지 이 땅에선 식민지배의 잔재가 잔존하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 민족은 분단과 전쟁이라는 또 다른 질곡과 참화를 겪어야 했다”며 “일본 총리의 사죄 담화는 여전히 정신대, 강제징용 등 갖가지 인적·물적 약탈에 대한 보상과 원상회복 측면에서 정치적 수사에 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천안함 사건이 발생한 올해 남북의 긴장과 대결이 최악의 상태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는 남북대결 정책을 폐기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천안함 사건에 대해 전면 재조사와 군사훈련 중단, 이란제재 계획안 폐기로 경제적 손실과 안보·군사위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