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가 최근 대기업 취업을 제한하고 재수생을 없애야 한다는 주장으로 야당과 노동·시민사회단체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민주당은 9일 “지난 7·28 보궐선거에서 이재오 의원이 은평구민에게 지역일꾼이 되겠다고 한 약속은 11일 만에 특임장관으로 내정되면서 거짓말이 됐다”며 “결국 지키지도 않을 약속으로 은평구 유권자를 기만하고 희롱했다”고 비판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은 “이 의원은 최근 ‘청년실업’ 망언으로 대한민국 청년들을 욕보였다”며 “청년실업 망발에 대해 대국민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거세게 몰아붙였다.

민주노동당도 이날 “이 의원의 청년실업 관련 발언은 이명박 정권의 실정으로 벼랑 끝에 몰린 청년들을 두 번 죽이는 망언이자 사회구조적 문제를 외면한 무지의 소치”라며 “국회의원 당선 11일 만에 특임장관 자리를 꿰차며 정권 2인자임을 과시한다 할지라도 너무 오만에 찬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도 이재오 내정자 비판에 가세했다. 선진당은 “이 의원의 말이 진심이라도 이 의원은 특임장관 취임 전 산간벽지 오지에 가서 말단 공무원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오만불손한 이 의원은 모든 공직에서 즉각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청년구직자를 포함하고 있는 노조인 청년유니온도 이날 “이 의원의 발언은 실질 실업률 23%에 이르는 청년들에게 실소를 자아나게 했다”며 “현 정부 실세라는 사람의 청년실업과 청년노동 문제에 대한 사고방식이 이 정도 수준이라면 오늘날 청년세대들이 처한 구조적 문제에 대한 해결은 요원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참여연대도 이날 “대통령의 최측근 정치인이 가지고 있는 청년실업에 대한 인식이 이 같은 수준이란 점에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의원이 청년실업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청년들의 태도를 탓하기 전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중소기업 지원책, 납품단가 후려치기와 같은 불공정 거래, 분절화된 노동시장 구조 개혁을 위한 현실성 있는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