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특수형태근로자법 제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5개 분야 30대 서민정책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8일 “MB정부의 친서민정책은 정치적 수세에 몰릴 때마다 들고 나오는 국면호도용이고 위장된 것으로서 진정성이 없다”며 “한나라당이 진정으로 서민을 위한다면 민주당이 제시한 30대 서민정책을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당이 발표한 5개 분야 30대 서민정책에 따르면 보험설계사·학습지 교사·대리기사·택배기사 등 노동권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특수형태근로자’ 지원을 위해 ‘특수형태근로자법’ 제정이 추진된다. 주부·청장년·노령자 등 저소득단기 종사자들을 위한 ‘아르바이트 보호법’,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지원금 지급 등을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이어 중산층·서민 필수생활비 부담 완화를 위해 휴대폰 가입비 폐지 및 기본료 50% 인하, 법적 최고이자율을 현 49%에서 30%로 인하, 등록금 상한제 도입 실현 등도 요구했다.

자영업자·중소기업 보호·육성을 위해 SSM규제법 조속 통과 및 중소기업 납품단가 현실화,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한 징벌적손해배상제 도입 등의 내용도 담았다.

이밖에 부자감세 저지와 서민감세 실현을 위한 세재개편 방안으로 소득세·법인세 상위구간 세율인하 항구적 철회, 중산층과 서민 ‘교육비 소득공제’ 확대 등을 제시했다. 또 복지수급 사각지대 해소 등을 위해 노인 틀니 비용 70% 이상 건강보험 지원, 3자녀 이상 가구 건강보험료 전액 면제, 0~5세아 무상보육·교육 실시 등도 제시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한나라당에 이번 정기 국회기간 중 ‘5개 분야 30대 서민정책’을 처리해줄 것과 여야 정책위의장 회담을 통해 서민정책을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