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이름이 ‘고용노동부’로 바뀐 ‘노동부’가 어수선해 보인다.
이름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정책의 패러다임까지 바꾸겠다면서 떠들썩하게 현판식까지 했는데, 얼마 안 가 실세 장관이 청와대 대통령실장으로 자리를 옮겼기 때문이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장관 시절 “일자리가 있는 사람보다는 일하고자 하는 사람, 보다 좋은 일자리를 찾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고용노동부가 되겠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얼마나 자주 반복했던지 출입기자들이 취재수첩에 적지 않고 외울 정도였다.

임 실장은 또 대통령실장에 내정된 날 기자들과 만나 “사회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가 국정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임식을 대신한 자리에서는 “자율과 공정이 중요한데, 우리나라에는 공정과 관련한 사각지대가 너무 많다”고 말했다.

구구절절 맞는 말이다. 그럼에도 노동부를 바라보는 불안한 시선은 여전하다. 노동부는 체계적인 상담·직업훈련·취업알선을 강조하는 취업지원서비스, 그리고 이를 통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서 노사정이 민간고용서비스 활성화에 합의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대기업과 영세기업 격차 등 이중적인 노동시장 구조가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한 노동전문가는 “고용부라는 약칭으로 불리고 싶다면 비정규직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전문가는 "고용부가 직업소개를 많이 하면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여전히 외부에서는 새롭게 출범한 '고용노동부'를 걱정스럽게 바라보고 있다. 떠나 버린 정권의 실세가 강조한 입바른 말이 구체적인 정책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온갖 화려한 수식어를 갖다 붙이면서 '고용노동부'로 이름을 바꾼 이유가 단지 ‘노동’이라는 말에 대한 거부감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