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안보리 이사국에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의혹을 담은 서신을 보낸 참여연대가 한나라당에 제대로 찍혔군요. 15일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김무성 위원장(원내대표)을 비롯해 모든 위원들이 참여연대 비난 행렬에 참여했습니다. 위원들이 현안별로 나눠 의견을 표명하던 이전 회의와는 딴판이었는데요.

- 발언 수위도 매우 강경했습니다. 김무성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위협하고 우리의 안보를 자해하는 이적행위”라고 했는데요. 이날 회의에서만 ‘이적행위’라는 발언이 6번이나 등장했습니다.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는 협박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참여연대의 북한비호행위를 면밀히 검토해 관련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김학송), “법적으로 어떻게 사법적 처리를 할지 검토할 문제다”(고흥길)라는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 고흥길 비대위 부위원장은 “반국가적인 이런 이적행위를 하는 단체들에 대해서까지 예산을 지원하고 보조금을 준다는 것은 국민정서에 맞지 않는다”며 “내년 예산심의에 앞서 전면검토를 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고흥길 부위원장의 얘기에 대해 "치졸하고도 황당한 이야기"라며 "시민들의 후원만으로 활동을 하는 참여연대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한나라당의 참여연대 제재 움직임이 1950년대 초 미국사회를 휩쓸었던 매카시즘(반공산주의 열풍)으로 번지지는 않을까 우려되네요.

‘하위직 공무원’ 대신 ‘실무직 공무원’

- ‘하위직 공무원’으로 통칭되던 6급 이하 공무원에 대한 명칭이 ‘실무직 공무원’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행정안전부는 15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무원 호칭제도 개선방안을 보고했는데요.

- 보통 5급 이상 공무원은 ‘관리직’으로, 6급 이하 공무원은 ‘하위직’으로 불립니다. 그런데 하위직 공무원이라는 명칭이 신분 중심적이고 권위적이어서 공무원들의 사기를 저하시켰다는 게 행안부의 분석입니다.

- 행안부가 하위직 공무원 명칭을 공모한 결과, 139개 기관 중앙·지방공무원 1천801명 가운데 53%가 ‘실무직 공무원’이라는 표현을 선호했다고 하네요.

영천지역 첫 노조 창립총회

- 최근 경북 영천시에서 동네잔치와 유사한(?) 행사가 열려 모처럼 지역민들의 관심을 모았는데요.

- 건설노조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 영천지회(지회장 조영철)가 개최한 창립총회였다고 합니다. 지역 영천덤프연합회 소속 회원 30여명이 주축이 돼 지역에서는 처음 생긴 노조라고 합니다.

- 창립총회는 보통 조합원들이 모여 자축하며 내부행사로 치르는 게 일반적인데요. 이날 행사에는 영천농민회·영천굴삭기협회와 인근 지역 대구경북덤프연합회 회원 등 외부 관계자 50여명이 대거 참석해 노조설립을 축하했습니다.

- 조영철 지회장은 "연합회만으로는 사측과 교섭하는 데 한계가 많아 노조를 설립해 조직력을 강화하고 노동조건을 개선하고자 했다"며 “지역에 하루 8시간 노동을 안착시켜 건설노동자들도 여가생활이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