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을 제외한 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을 통합하자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이 낸 의견인데요. 유 의원은 이들 정당을 ‘진보4당’이라고 표현했습니다.

- 매번 선거 때마다 표쏠림 현상이 나타났는데, 대안세력으로 자리 잡지 못한 진보정당에게는 항상 먼 나라 얘기였으니 이번에 힘을 합쳐 세력화하자는 얘깁니다.

- 유 의원은 “진보정치세력의 과제는 외환위기 이후 구조화된 양극화와 민생불안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기회주의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민주당을 극복할 대안과 전략으로 요약된다”고 말했는데요.

- “민주당이 아닌 새로운 야당으로 한나라당과 양강구도를 만들지 않으면 한국사회와 진보정치세력의 미래는 없다”는 의견도 내놓았습니다.

- 일면 타당한 분석이긴 한데요. 진보정당들이 좋아할까요?

“민심은 4대강 사업 중단”

- 6·2 지방선거 패배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4대강 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8명은 사업을 중단 또는 축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0일 여론조사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전국의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부가 4대강 사업을 그대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한 것은 16.4%에 그쳤습니다.

- 반면 '4대강 사업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은 32.6%, '4대강 사업을 추진하되 속도를 조절하고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은 46.8%로 국민의 79.4%가 사업을 멈추거나 축소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 이는 기존의 여론조사보다 반대 여론이 더 높아진 것인데요. 지방선거 후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 국민들은 정부가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할 쇄신책에 대해서도 '일방통행식 국정운영 기조 변화'를 1순위로 꼽아 4대강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정부에 대한 저항감이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명박 정부가 이 같은 민심을 수용할지, 아니면 공사 강행으로 국민과 또다시 전면전을 벌일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직장인 10명 중 8명 “회사에 왕따 있어”

-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자신의 회사에 따돌림을 당하는 왕따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10일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4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왔는데요.

- 조사결과에 따르면 사내에 왕따 직원이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전체의 82.4%였습니다. 어떤 점을 보고 왕따라고 생각했느냐는 질문에는 ‘아무도 그에게 말을 걸지 않아서’라는 응답(38.5%)과 ‘은근히 모임을 알려주지 않거나 따돌려서’라는 응답(32.5%)이 주를 이뤘습니다.

- 왕따가 된 이유로는 ‘사람이 불쾌해하는 행동 때문’이라는 응답이 53%로 가장 많았습니다. 직급별로는 사원급(23.9%)보다는 대리급(25.6%)·과장급(26.5%)에 왕따가 많을 것 같다는 응답이 나왔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