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 원인을 조사·발표했던 민군합동조사단 명단이 공개됐다. 군이 민간위원으로 꼽은 25명 가운데 무려 18명이 국방부나 국책연구기관 소속인 것으로 밝혀졌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31일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민군합동조사단 명단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순수 조사활동에 참여한 민군합동조사단은 민간인 25명과 군인 22명 등 47명으로 구성됐다. 외국 전문조사팀은 미국 15명과 호주 3명, 스웨덴 4명, 영국 2명 등 24명이었다.

그러나 민간위원 25명 가운데 18명은 군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인사들이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국과수) 6명, 국방부 산하 국방과학연구소(ADD) 7명이 포함됐고, 한국기계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 연구자와 예비역 대령도 민간위원으로 분류됐다. 심지어 국방부 소속 홍보기관인 국방홍보원 소속 인사도 민간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최문순 의원은 “민간인으로 분류되는 인원 중 상당수가 국방과학연구원과 국과수 등 국방부나 정부기관에 포함된 인사”라며 “천안함 사건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에서 조사할 민간위원으로 분류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번 공개 대상에서 빠진 외국 전문가 명단 공개도 요구했다. 국방부는 “천안함의 건조와 해군 무기체계, 해양 관련 연구기관과 학계를 자문기관으로 하다 보니 군과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참여연대와 민변은 이날 국방부에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정보공개 목록에는 지난 3월26일 오후 6시부터 12시까지 촬영된 백령도 지역 TOD 동영상 일체와 관련 동영상 자료를 포함해 12가지 항목이 들어갔다. 1천여명의 시민 정보공개청구인단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