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김용달)이 취약노동자 고용차별 개선사업에 뛰어들었다. 다음달 27일 전국 6곳에서 (가칭)고용차별개선종합상담센터가 출범한다. 재단의 고용차별개선사업을 총괄하는 박창인(39·사진) 차별시정TF 부장을 지난 26일 서울시 여의도 노사발전재단 회의실에서 만났다.

‘경총에서 재단으로’ 독특한 이력

박창인 부장의 이력은 조금 독특하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그의 고향이다. 경총에서 노사대책부·법제팀·기획의정팀을 거쳤고, 노사정위를 담당하며 주요 노동의제를 두루 다뤘다. 박 부장은 "경총 업무가 의미 있기는 했지만 사용자측 대변만 하는 일에 가끔 회의가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던 중 2007년 1월 그에게 새로운 일이 주어졌다. 노사발전재단 준비위원회에 파견된 것이다. 재단의 설립규정 제정 등 법적 지원을 했고, 그해 4월 재단이 출범했다.
“재단 준비위에서 일할 때 분위기가 좋았어요. 같이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죠. 무엇보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노사가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업무를 하고 싶었습니다.”
박 부장은 재단 출범 한 달 뒤 경총을 퇴사하고 재단에 합류했다. 보수나 안정성은 경총이 나았지만, 재단 업무에 대한 애착이 컸다.

“고용차별 사전예방이 중요”

재단이 출범한 지 햇수로 4년. 재단이 올해 공모를 통해 위탁받은 노동부 사업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고용차별개선사업인데, 박 부장이 주무부서인 차별시정TF를 맡았다.
“차별시정은 사후적 접근보다 사전예방이 중요합니다. 사업주들의 고용차별에 대한 인식을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할 생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통일적 차별금지법이 없다. 헌법·근로기준법·남녀고용평등법 등 각 법률에 관련 규정이 산재해 있다. 노동자도 사업주도 잘 모른다. 재단은 이에 따라 다음달 출범하는 종합상담센터를 통해 고용차별개선을 위한 체계적이고 총괄적인 상담·교육·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노동위원회·인권위원회·여성상담소·비정규센터 등 기존 고용차별 상담기관과 업무가 중첩되지는 않을까. 박 부장은 이에 대해 "종합상담센터는 고용차별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기관 업무와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고용차별개선 일자리로 이어질 것”

재단이 종합상담센터 명칭을 공모한 결과 350여개가 접수됐다. 센터는 전국 6개 권역(서울·대구·대전·부천·창원·전주)에 다음달 27일 설치된다. 이달 말 센터장·상담실장·상담역 등 각 센터별로 4명씩 채용한다. 박 부장은 "연령·여성·장애인·비정규 고용차별에 대한 기본교과서를 제작하고 상시적 상담·찾아가는 서비스를 모토로 컨설팅·근로자 심리지원프로그램·취약계층 직무교육·이러닝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역노사민정협의체와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고용차별개선은 일자리 사업이기도 합니다. 사업주를 규제하려는 게 아닙니다. 사전예방을 통해 기업비용을 줄이겠다는 것이죠. 차별해소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