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협약임금 인상률이 외환위기 이후 최저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6일 "올해 임금을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경총은 이날 발표한 ‘2010년 임금조정 기본 방향’에서 정기승급분을 제외하고 임금을 동결하라고 회원사에 권고했다. 경총은 임금인상 여력이 있는 기업은 임금동결로 발생한 재원을 신규채용 확대에 투입하도록 했다. 대기업에는 확보된 재원의 일부를 하청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개선에 지원하도록 권고했다.

경총은 또 각 기업의 성과가 있을 경우 사후에 일시금으로 보상하도록 했다. 이어 △유연한 임금결정체계 도입 △파업시 임금보전 등 불합리한 임금교섭 관행 개선 △최저임금 동결과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선 등도 제시했다.
 

경총의 제시안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각각 제시한 총액 대비 9.5%, 9.2% 인상률과 큰 차이를 보인다. 이에 대해 경총은 “우리 경제에 대해 지나친 낙관적 기대를 경계해야 한다”며 “근로자들은 국민경제 수준에 비해 과도한 임금인상 요구를 자제하고 신규채용 확대와 고령자 고용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2008년에도 총액 대비 2.6%를 인상하되, 대기업은 임금을 동결하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실물경제위기가 본격화된 지난해에는 노사민정 비상대책회의 합의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임금인상 제시안을 발표하지 않았다. 당시 노사민정 합의 내용에는 임금동결·반납·절감이 주요하게 포함됐다. 3년 동안 사실상 '동결-삭감-동결' 방안을 내놓은 셈이다. 경총은 외환위기 전후인 97~99년에도 ‘동결-삭감-동결 내지 삭감’을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협약임금 인상률은 1.7%로 98년(-2.7%)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