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부가 지난 13~14일 경기도 시흥시 소재 대교 HRD센터에서 간부워크숍을 열었습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 중 가장 주목을 끈 것은 100분 토론과 같은 방식의 ‘쟁점토론’이었다고 하는 군요.

- 주제를 정해 놓고 참가자들이 개인의 견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찬반 입장에서 나올 수 있는 주장을 펴는 일명 가상토론이었죠. 현장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예상해 정책의 균형을 키우자는 취지였는데요.

- 이날 주제는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정년연장과 상급단체 파견이 주제였다는데요. 특히 상급단체 파견이 관심을 모았습니다. 상급단체 파견에 대해 타임오프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쪽은 “이미 상급단체 간부들이 각종 위원회를 통해 정부정책에 많은 관여를 하고 있다. 결국 노사관계 개선에 필요한 역할과 자질을 갖고 있다고 정부가 인정하고 있으면서 상급단체는 노사관계 개선과 무관하거나 대립적인 활동을 하는 곳이라는 이유로 타임오프 적용을 배제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라고 주장했다는 군요.

- 종전의 노동부의 입장과는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토론현장에 있던 노동부 간부들도 이런 주장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모두 놀라는 눈치였다고 하는 군요.

- 찬반의 결론을 떠나 예상되는 찬반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정책의 공정성을 갖춘다는 점에서 쟁점토론 등은 노동부 간부들에게 의미있는 프로그램 같습니다.


무상급식을 거부하는 후보는 누구?

- 최근 무상급식이 6·2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조만간 어떤 후보들이 무상급식 정책공약을 거부하는지 유권자들이 알 수 있는 길이 열릴 것 같습니다.

- 전국의 무상급식 운동단체 등 2천여개 시민·사회단체가 16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풀뿌리 국민연대’ 출범식을 연다고 15일 밝혔습니다.

- 친환경 무상급식연대는 “전국의 무상급식 운동 흐름을 연결해 범시민 공동행동을 조직하고 4월 임시국회에서 무상급식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할 예정”이라며 “6월 지방선거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을 모든 후보가 공약으로 내걸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 급식연대는 5월 말까지 750만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지방선거 출마 후보가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공약을 거부하면 거부한 사실을 유권자들에게 정보공개 형태로 알릴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들의 활동과 국민들의 호응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 지 기대됩니다.

“직장 때문에 애도 못 나”

- 결혼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직장생활 때문에 출산을 미루거나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취업포털업체가 기혼 직장인 295명에게 ‘기업의 육아지원 현황과 자녀출산 계획’을 조사해 15일 발표한 결과인데요.

- 응답자의 81.0%가 ‘직장생활 때문에 출산을 미루거나 포기했다’고 답했습니다. 반대 응답은 19.0%에 불과했습니다.

- 한편 기혼 직장인들은 회사 안에 육아시설이 마련된다면 출산율도 높이고, 낮은 연봉으로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 자녀 계획을 미뤘다는 응답자 중 77.4%가 ‘회사 내에 육아시설이 마련된다면 2명 이상의 자녀를 낳을 계획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 응답자의 75.3%는 ‘육아 시설이 지원되는 회사라면 연봉 또는 복지제도가 부족해도 충분히 일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 기혼 직장인들이 회사에 바라는 자녀양육 지원제도는 ‘자녀 양육비 보조 지원’이 가장 많았고, ‘사내 위탁시설 마련’, ‘재택근무 시행’, ‘출산휴가를 마음 놓고 쓸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