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경윤 민주금융노조 현대증권지부장(민주금융노조 위원장 겸임)이 현대증권의 전 조합원 2천명에게 스마트폰 구입을 위한 지원비용으로 1인당 2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민 위원장은 한 달 전부터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 민 지부장은 노조활동과 관련해 스마트폰의 활용 가능성에 관심이 많은데요. 보안을 이유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펼치지 못하는 금융 노동자의 현실에서 스마트폰과 트위터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특히 경영진이 먼저 스마트폰과 트위터의 막강한 기능을 이용해 작업장 감시 등을 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먼저 이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그의 소신입니다.

- 민 지부장은 조만간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트위터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교섭이 끝나면 교섭 결과를 트위터에 올리고, 조합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모습을 벌써부터 꿈꾸고 있다고 하네요.

권력 있는 곳엔 비리가?

- 교육·시민단체들이 최근 교육비리의 원인으로 교육관료나 학교장의 권한 강화를 지적했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것을 입증하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 전국교직원노조는 지난 9일부터 이틀간에 걸쳐 전국의 교사 5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11일 밝혔는데요.

- 85.2%가 '학교장의 권한 집중'을 교육비리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고 합니다. 특히 교사의 70.8%가 학교 내의 비리를 만연한 현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네요. 교사들 다수가 직·간접적으로 교육계 비리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뜻인데요.

- 비리 유형으로는 장학사 시험 등 승진비리가 65.1%(복수응답)로 가장 높게 나왔고, 다음으로 시설공사나 기자재 납품 관련 비리가 61.0%, 근무평정과 관련한 비리가 57.0%로 뒤를 이었다고 합니다. 장학사 시험 등 승진제도나 근무평정은 결과적으로 교사의 승진에 관련된 문제인데요. 실제 교사의 79.1%가 '승진에 대한 요구가 교육 비리를 불러오기도 한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최근 서울시교육청의 장학사 매관·매직사건도 결과적으로 같은 이유로 발생한 것이지요.

- 이에 따라 학교장의 권한 집중을 해소하고 교사의 승진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교육계 비리를 근절할 수 있는 대책으로 지적됐다고 합니다. 교사의 72.3%(복수응답)는 '인사권자의 재량권 남용방지'를, 66.1%는 전문직 출신 특혜 방지를, 47.6%는 근무평정제도의 폐지를 원했다고 합니다. 전교조는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장선출 보직제와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도입해 승진제도의 민주화를 이뤄 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동계도 금융정책 발언할 줄 알아야”

- 앞으로 노동계가 고용전략에서 가장 틀어쥐어야 할 쟁점은 뭘까요.

- 한국노총이 11일 주최한 ‘고용전략 전문가 좌담회’에서 나온 질문인데요. 주제발표자인 이상동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경제연구센터장은 “금융정책에 대해서도 노동계가 발언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 노동계가 경제흐름과 구조변화를 쫓아가려면 금융정책을 알아야 하는데, 아직 그만한 실력이 안 된다는 겁니다.

- 현재 통화정책 방향을 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는 금융소비자 대표로 경제단체가 추천하는 인사가 들어가는 반면 노동계는 배제돼 있는데요. 이 센터장은 “(금통위에 들어갈) 실력을 빨리 키워서 노동계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5~10년을 내다보고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