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중소기업의 산업재해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관리대행기관과 중소기업을 한자리에 모은다.

노동부는 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7층 그랜드홀에서 ‘안전관리대행 기관 및 중소기업 공동 산재예방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서울·부산·대구·경인·광주·대전 등 6개 지방노동청 산업안전과장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장을 비롯해 민간 안전관리대행기관 대표자와 중소기업중앙회·지역별 중소기업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노동부는 지난해 중소기업 기술지원 우수사례와 사업장 우수 개선사례를 발표한다. 각 기관별 대표자는 산업재해예방 결의문을 낭독한다. 산안공단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사업을 직접 수행하게 될 민간 안전관리대행기관과 재해감소 성과계약을 체결한다.

이번 행사는 안전보건활동 수행능력이 부족해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동부에 따르면 전체 재해의 약 80%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올해 노동부는 재해발생 위험성이 큰 중소기업 10만5천곳을 선정해 산재예방 지원예산 1천512억원을 투입한다. 공단과 안전관리대행기관은 안전관리기술·안전교육·시설개선자금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정부와 민간기관이 협력해 공동으로 중소기업의 안전관리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의 산재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