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들의 청춘과 땀이 서린 회사에 대해 법정관리를 호소하는 심정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파산을 막아 우리 브랜드인 상떼빌을 살리고 싶습니다."

이덕래(49·사진) 성원노조 위원장은 9일 <매일노동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파산만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성원건설의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가 신속히 법정관리를 요청해 성원건설을 회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의 호소에는 450여명의 성원건설 직원과 500여곳에 이르는 협력업체 직원들의 생계가 걸려 있다. 지난해에만 100여명의 직원이 성원건설을 떠났다. 남은 직원들은 지난 7개월 동안 마이너스 통장과 밀린 월급을 담보로 한 대출금으로 생활해 왔지만 한계에 달한 상황이다. 법정관리 개시결정이 내려져야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해 밀린 임금을 지급할 수 있다.

성원건설은 체불임금 130억원, 연체된 4대 보험료 50억원, 협력업체 미지급 공사비 1천억원,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금 1조원 등을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성원건설은 리비아 사업 선수금과 자산 매매 등을 통한 자구책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한 이 위원장의 입장은 부정적이다. 시간을 충분히 줬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1999년 부실경영으로 부도를 맞았지만 임금반납·직원명의 대출 등 직원들의 노력으로 화의절차를 거쳐 회사를 살렸는데 또 같은 잘못으로 위기를 맞았다"며 "이미 2년 전부터 경영이 악화되면서 위기의식이 있었지만, 회사를 위해 밖으로 말하지 않고 기다려 왔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무리한 해외사업 추진 △사업성이 부족한 국내 지역의 잘못된 투자 △가족 족벌경영에 대한 폐해 등이 현 위기를 불렀다고 진단했다. 유동성 위기를 가린 주 채권은행인 외환은행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외환은행은 지난해 두 번에 걸친 건설기업 기업구조개선 평가에서 당시 성원건설이 임금체불로 심한 말썽을 빚고 있었음에도 안정적인 재무구조(B등급)로 평가했다. 성원노조가 여러 차례 공정한 실사를 강조한 이유기도 하다. 이 위원장은 "실사가 끝나면 채권단 등의 논의를 통해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며 “시간이 길어지면 파산은 필연적이 때문에 더 악화되기 전에 법정관리에 돌입해 회사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