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 한진중공업의 구조조정을 반대하며 단식에 들어간 지 3일 현재 22일째를 맞고 있습니다. 한진중은 김 지도위원이 꽃다운 스물한 살 나이에 용접공으로 일했던 회사입니다.

- 그런데 김 지도위원의 건강이 매우 위독한 상태라고 합니다. 피부는 이미 검붉은 색으로 변했고, 손가락을 눌러도 탄력을 잃어 회복이 안 된다고 하네요.

- 동료들의 부축을 받아도 거동이 어렵고, 호흡곤란 증세까지 찾아오는 등 고비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의료진이 영양제 링거 주사를 놓아 보려 했지만, 체력이 저하돼 링거 주사조차 받아들이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 현재 부산 지역 노동자들이 김 지도위원과 고통을 함께하기 위해 동조단식에 들어갔다고 하네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는 김 지도위원의 단식 중단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 많은 사람들의 격려와 지지의 마음이 김 지도위원에게 전달됐으면 좋겠습니다.

기관사시험 두 번 본 김영훈 위원장

- 철도기관사 출신인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이 기관사시험을 두 번 치른 사연을 3일 국회에서 열린 ‘올바른 철도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안 토론회’에서 공개했습니다.

- 김 위원장이 철도공사(당시 철도청)에 입사할 당시에는 철도기관사 면허제도가 없었는데요. 그가 철도노조 위원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인 2004년부터 본격 시행됐습니다. 김 위원장은 2006년 위원장직에서 물러나 현장으로 돌아갔는데요. 면허증이 없으면 철도기관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겁니다.

- 결국 김 위원장은 다시 철도기관사 교육기관에 입소해 11주간 연수를 받고 면허증을 취득했다고 하는데요.

- 그는 “두 번이나 시험을 통과한 유능한 기관사”라고 자신을 소개하면서 “불법적인 대체인력 투입으로 철도 바퀴에 흙 묻히는 사태가 다시는 일어나서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 레일 위를 달리는 철도바퀴에 흙이 묻는다는 것은 곧 ‘탈선’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국회가 법률 자동판매기도 아니고”

- 농업의 가장 큰 화두인 농협중앙회 신용사업-경제사업 분리와 관련해 이낙연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이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던져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이낙연 위원장은 3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일각에서 2월 임시국회 통과를 기정사실화하고 있지만 지난해 12월16일 정부로부터 개정안을 받았고, 2월 임시국회는 1일~10일까지”라며 “이런 일정을 두고도 2월 국회 통과를 이야기하는 것은 국회를 법률 자동판매기로 보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농협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바라는 농림수산식품부에 던지는 신호로 보이는데요.

- 한 농민단체 대표자는 요즘 지방을 돌며 농민들을 만나면 보조금·비료 문제와 함께 농협중앙회 신경분리 문제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고 전했습니다. 그래서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이 농민들의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는 없는가 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