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수가 100만명을 육박하고 있다.

구조조정이 계속되는 데다 경기마저 아직 확실한 회복 징후를 보이지 않고 있어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여기에 기업들의 채용방식이 대규모 공채 방식에서 소수 수시모집으로 바뀌고 있는 점도 채용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신조류이다.

정부의 지원프로그램은 논란의 여지에도 불구, 활용 여하에 따라서는 취업난을 뛰어넘을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는 게 취업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정부는 IT(정보기술)분야 훈련강화, 전진지원프로그램 강화 등을 골자로한 추가대책도 조만간 낼 예정이다.

실업극복을 올해 주요 사업으로 삼아온 매일경제신문은 정부지원 실업프로그램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이번 시리즈는 또 실업극복의 소중한 경험을 나눈다는 차원에서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한 실직자들의 사례를 아울러 소개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실업의 가장 큰 특징은 청소년 실업자 양산과 40~50대 가장 세대의실업이 늘고 있는 점이다. 구조조정에다 신규채용이 꽉막힌 상황이기 때문이다.

■신규 대졸자 '구직등록하라'

청소년 실업자들은 무조건 각 지방노동관서 또는 고용안정센터에 구직을등록할 필요성이 크다. 인턴으로 채용되거나 지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의 DB구축 같은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올해 부터는 신규 대졸자도 장기실업자고용촉진장려금의 지원대상이 된다. 구직등록후 6개월이 지나면 채용하는 기업에 300만원의 채용장려금이 제공된다.

바람직한 시나리오는 인턴으로 3개월 근무한 뒤 정식으로 임용되는 길이다. 정부는 일단 올해 1만8000명에게 인턴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인데, 현재 1만명 정도가 기회를 잡았다.

또 하나의 시나리오는 직업훈련을 받다가 장기실업자고용촉진장려금의 도움을 통해 직장문을 여는 것이다. 정부는 추가 대책에서 IT(정보기술) 분야의 직업훈련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IT분야 전문가로 벤처기업의 문을 두드는 걸 염두에 둘만 하다. 기대 대로 하반기부터 경기회복세가 두드러진다면 '취직성공'의 값진 열매가 남의 일만은 아니다.

■직업훈련 활용하라

기업체의 전직지원프로그램에 대한 공공의 지원이 구체화되고 있다.

또 정부의 재취직훈련도 강화되는 추세다. 실직자는 일단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직업훈련을 통해 취업 및 창업 능력을 배양하는 길을 갈 수 있다.

취업 촉진을 위해 채용기업에 30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된다. 또 창업에 나설 경우 점포임대자금 창업자금 등이 지원된다. 전세점포를 얻을 때 가구당 최대 5000만원(연리 7.5%)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세점포를 지원받을 사람에 대해서는 최대 1500만원까지 초기시설 투자비용이 지원된다.

물론 공공근로에 참여하는 길도 열려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