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른바 '촛불단체'들이 소득공제 대상에서도 제외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 노동부 인가 사단법인인 한 연구단체는 그동안 정부의 지정기부금 단체로 무리 없이 지내왔는데요. 지난 연말 갱신신청이 거부됐다고 합니다.

- 해당단체가 노동부에 서류를 내면 노동부가 지식경제부에 추천해 지경부에서 지정기부금 단체로 허가하는 방식인데요. 지난 5년간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합니다.

- 하지만 5년마다 이뤄지는 이번 갱신신청에서는 지경부가 '사업을 보완하라'며 갱신신청을 사실상 거부했다고 하네요.

- 이런 사례는 이 연구단체만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번에 지경부가 허가한 지정기부금 단체에는 촛불단체로 불리는 시민·사회단체들이 거의 제외됐다는 주장도 나오네요.

- 그러나 심증은 있지만 물증은 없다고 합니다. 정부는 사업보완의 필요성을 제시할 뿐 촛불단체라서 거부했다고 밝히지는 않고 있는데요.

-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진보개혁적 시민·사회단체와 언론에 대해 보조금과 광고 중단 등의 각종 불이익 조치를 보면 이번 지정기부금 단체 탈락도 같은 맥락 아닐까요.

“천문학적 손해배상·가압류도 문제없다"

- 철도노조가 이르면 다음달 100억원의 손해배상금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연말 2006년 파업에 대한 손해배상금 100억원에 대해 노조의 부동산과 시중은행 10여개 통장을 모두 압류조치했는데요. 관행적으로 부동산에 대한 압류조치만 한 것이 아니라 곧바로 경매신청을 접수해 파장이 일었습니다. 현재 노조 소유로 돼 있는 서울 대림동의 공공운수연맹 사무실까지 곧바로 경매에 붙여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 노조는 최근 대의원대회를 열어 500만~1천만원의 자발적 모금운동을 벌이기로 결의했는데요. 1천만원씩 1천명이 모이면 100억원 손해배상금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고 합니다.

- 최근 전국 각 역사마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1인 시위도 노조간부들의 자발적인 참여의지로 이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비록 파업 철회로 후퇴하는 양상을 보였지만, 조합원들은 노조를 중심으로 똘똘 뭉치고 있는 것 같네요.
·
'상습범'

- 이명박 대통령이 인도와 스위스 순방에 딸과 손자를 대동한 모양입니다. 민주당은 “충격적”이라고 논평했는데요.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 민주당은 “정상외교를 한다면서 사실상 특별기를 가족여행특별기로 이용했다”고 비판했고, 진보신당은 “대통령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이던 2002년에는 서울시청에서 아들과 사위를 히딩크 감독 옆에 세워 사진을 찍었다가 시민들의 호된 비난을 들은 바 있죠. “또 이런 일을 했을 리 없다”는 야당의 비판이 서글프네요.

올해 설연휴는 2.9일?

-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중소기업 직장인들의 설 연휴 평균 휴무일이 사흘이 채 안 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한 취업포털업체가 중소기업 직장인 832명을 설문조사해 26일 밝힌 내용인데요. 이들이 이번 설 연휴에 실제로 쉬는 날은 평균 2.9일로 집계됐습니다.

- 조사 결과 법정 공휴일인 ‘사흘을 모두 쉰다’는 응답이 55.9%로 가장 많았는데요. 하지만 이틀 쉰다(10.3%), 설 당일만 쉰다(5.9%), 안 쉰다(6.2%) 등 연휴 전체를 쉬지 못한다는 응답자도 22.4%에 달했습니다.

- 한편 응답자의 72.1%가 명절을 앞두고 기대나 설렘보다는 걱정과 스트레스가 많다고 답했는데요. 지출비용·교통난에다 결혼·취업에 대한 잔소리 때문이라는군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