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헌(56·사진) 민주노총 부위원장 후보는 지난 15일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나 “노동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고, 지역노조 운동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민주노총 부위원장으로 당선된다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펼칠 것인가.
"앞으로 이명박 정권의 남은 임기 3년간이 노동운동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실패한 경험으로 교훈삼아 왔던 일본 노동운동의 역사를 뒤따를 수 없지 않나. 노동자와 민중의 삶을 지키고 세상을 바꾸는 사회변혁의 중심으로 전진해야 한다. 이 싸움의 승패가 우리 사회의 앞날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이번 선거는 상반기 총파업 투쟁 준비의 연장선 위에 있는 선거다. 투쟁을 결의하는 선거다. 자본의 전면공세가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가리지 않고 노동자 모두를 무권리 상태로, 생존의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 단결과 혁신, 투쟁에 모두 함께 나서고 이번 선거를 민주노총을 살리는 진정한 출발로 삼는데 앞장서겠다."

- 민주노총이 위기라고 한다. 민주노총의 조직 진단과 혁신 방안을 제시한다면.
"금속노조를 제외한 대부분의 산별노조는 중앙의 경우 구심력이 있지만 지역은 집행력이 떨어져 사실상 공동화 상태다. 기업별노조에서 출발한 노조운동은 지역 중소영세업체 노동자를 포괄하고 이들을 운동의 주체로 세워야 한다.
지역일반노조 운동이나 산별노조 운동은 큰 차이가 없다. 노동계 힘 자체가 자본과 대등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역일반노조 운동과 산별노조 운동은 각각 장점이 있다. 초기업노조 운동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양자를 이율배반적으로 봐선 안 된다. 과거 자동차왕, 철강왕처럼 산업독점자본이 있었다면 지금은 금융독점자본의 시대다. 외환위기 이후 노조운동은 비정규·중소영세노동자가 업종과 산별을 넘어 조직해 가고 있다. 때문에 5~6개 대산별노조로 민주노총을 재구성해야 한다. 외국에서는 조합원 200~300만명도 적다고 상급단체들이 통합하고 있지 않는가. 산별노조와 지역노조가 조직 대상을 놓고 배타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크게 뭉쳐서 자본에 대항해야 한다"

-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비정규직 문제는 어려운 과제지만 노동운동 본연의 과제다. 현재 지형과 조건이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영세업체로 나뉜다. 정규직-비정규직, 대공장-중소영세기업이라는 양극화 속에서 나타나는 편차가 결국 노동자 양극화로 이어지고 있다. 중소영세·비정규직 노동자를 조직화해 한다. 그래야만 사회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각 조직의 재정 중 30% 이상을 비정규직 사업에 할당했다.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오지 않으니 답답하고, 보수언론이 정규직 노동자의 집단 이기주의로 호도해 더욱 답답하다. 하지만 비정규·중소영세업체 노동자 조직은 노동운동의 시대적 과제다."

- 이번 선거는 과거보다 조합원이나 대의원의 관심도나 낮은 편이다. 통합후보 추대 무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던데.
"선거 분위가 달아오르지 않아 걱정된다. 그렇다고 주저앉을 수 없지 않나. 통합후보 추대 시도가 실패로 끝났다고 망각해선 안 된다. 민주노총 대의원들은 기능과 역할, 역사적 책임에 대해 나름의 자각을 가진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도 안 되겠다고 생각되면 모두 다 끌어내더라도 대의원대회에는 무조건 참가해야 한다. 조직적으로 정리해야지 외면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대의원대회 보이콧이 아닌 적극적 참가로 찬성이든 반대든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


정의헌 후보 약력

2000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 창립, 초대 공동위원장 역임
2002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장 역임
2006 전국지역‧업종지역노동조합협의회(일반노협) 의장 역임
2006 전국비정규노동조합연대회의(전비연) 공동의장 역임
2009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역임(현)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