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10명 중 6명은 현재 근무하는 직장의 인사평가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취업정보업체가 직장인 1천426명을 설문조사해 19일 발표한 결과인데요. 전체 응답자의 66.6%가 '현 직장에서 인사평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 중 45.9%가 '인사평가를 거의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 인사평가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응답자의 54.0%가 '평가와 능력을 연계하는 수치가 명확하지 않아서'라고 응답했습니다. △면담 없이 수직적으로 평가되기 때문(48.0%) △실적보다 온정 위주로 주로 평가되고 있어서(20.0%) △개인보다 팀 위주로 평가하기 때문(10.4%)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 직장인들은 인사평가를 신뢰하지는 않지만, 신경은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인사평가 기간에 특별히 신경 쓰거나 주의하는 행동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42.8%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주로 평가 기간에 지각하지 않기, 상사에게 잘 보이기, 업무시간에 딴 짓 하지 않기 등의 행동을 한다는군요.

'별' 두 개 단 추미애 환노위원장

- 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별’이 두 개입니다. 국회 윤리위원회에 두 건의 징계안이 올라 있는 것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 지난해에는 여당 의원들이 냈고, 올해는 야당 의원들이 냈습니다. 하나는 비정규직법 상정을 막으면서, 또 하나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을 처리하면서 윤리위에 회부됐는데요.

- 노조법 처리의 경우 민주당 윤리위원회에도 제소됐습니다. 민주당은 환노위원장직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는 모양입니다. 같은 당 환노위원들도 추 위원장이 진행하는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네요.

- 그런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중징계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징계수위를 결정하는 최고위원회 회의가 열리는 20일 추 위원장이 중대선언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환노위원장실의 한 책상에는 노동계 한 산별연맹 위원장이 보낸 꽃바구니가 놓여 있습니다. ‘힘내십시오’라는 리본이 애처롭네요.

‘햇반 전쟁’의 승자는?

- 대형마트들의 가격경쟁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을’ 관계에 있는 제조업체가 반란(?)을 일으킨 첫 사례가 나왔습니다.

- CJ제일제당은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CJ햇반 3+1' 상품을 더는 공급하지 않겠다고 19일 밝혔는데요. CJ가 공급을 중단키로 한 이 상품은 210그램짜리 햇반 3개 묶음을 사면 1개를 덤으로 주는 패키지 상품입니다. 3천650원에 대형마트에 공급되고 있는데요. 동네 슈퍼마켓에서 낱개로 구입할 경우 1개에 1천280원짜리입니다. 4개를 사려면 5천120원을 내야 합니다.

- CJ 햇반은 이마트가 지난 7일 가격인하를 선언하면서 2천980원으로 가격이 떨어지더니 최근에는 2천400원대로 가격이 내려갔는데요. CJ측은 납품중단 배경으로 대형마트로부터 납품가격 인하요구를 받지는 않았지만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다른 유통채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 이미 생필품시장에 시장지배력을 장악한 대형마트로 인해 납품업체들의 비명소리가 높은데요. 이번 ‘햇반 전쟁’의 승자가 누가될지 주목되네요.

강정마을 주민은 ‘평화의 섬’을 소망한다

-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은 지난해 내내 제주 해군기지 착공에 반대운동을 벌였는데요. 지난 18일 농성을 벌이던 주민 50여명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합니다.

- 이번 강정마을 주민 연행에 대해 즉각 석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요. 4·3 항쟁 등 오랜 아픔을 간직해온 제주 사람들은 제주가 ‘평화의 섬’이 되길 갈망해 왔죠. 그래서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에 반대한 겁니다.

-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제주도 의회가 해군기지 의안을 날치기 처리한 데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국방부장관을 상대로 승인처분 무효소송을 진행 중이고, 지난해 김태환 제주지사 주민소환 청구서명이 7만7천여명에 달했다는 점을 감안해 강정마을 주민들의 행동이 정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 경찰에 연행된 강정마을 주민들이 빨리 석방되고 주민들의 해군기지 건설 중단 소망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