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생산성도 높이고 관광·레저산업 육성 등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면서 공무원 월례휴가제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행정안전부는 10일 원칙적으로 모든 직원들이 분기마다 월별 연가사용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이를 부서장이 특정 일자에 편중되지 않게 조정해 결재하도록 했다고 밝혔는데요.

- 현재 공무원은 1인당 평균 20일 정도의 연가를 부여받지만 실제로는 6일 정도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행안부는 앞서 직원들의 연가사용 실적을 부서장 성과로 반영하도록 하는 내용의 '공무원 성과평가 지침개정안'을 지난 1일자로 시행한 바 있는데요.

- 하지만 공무원들이 휴가를 쓰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과중한 업무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정부는 매주 수요일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는 취지에서 공무원들의 조기 퇴근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업무가 많아 심지어 불을 꺼 놓고 일을 계속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국정감사 기간에는 4대강 사업을 담당하던 환경부 공무원이 과로사한 일도 있습니다.

- 정부는 올해 국가공무원 채용규모를 대폭 줄여 지난해보다 23.6% 줄어든 2천514명만 채용한다는 계획인데요. 휴가를 활성화하겠다는 행안부의 의지는 높아 보이지만 뭔가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 같네요.

"고용노동부? 불량일자리양산부!"

- 민주당 정책위원회가 지난달 마감된 정부부처의 업무보고 평가서를 내놨습니다. '국정에서 국민은 없고 대통령만 있는, 고난의 1년이 될 것"이라고 총평했는데요.

- 그러면서 정부부처의 별칭을 공개했습니다. 법무부는 정권 홍위부·행정안전부는 국민탄압부·외교통상부는 외교행사부·통일부는 평화통일포기부·국방부는 전투파병부·금융위원회는 금융위기기억상실위원회·지식경제부는 업무과시부·기획재정부는 재정악화부·국토해양부는 4대강돌격부라고 폄하했는데요.

- 법무부와 행정안전부에 대해서는 정부 비판을 원천봉쇄하는 목적으로 공안과 법치 강화를 최고 추진 업무로 규정해 민주주의와 법치주의가 심각하게 후퇴될 것이라고 주장했네요.

- 노동부는 일자리 예산을 1조2천억원 삭감하고, 사회적일자리 예산이 지난해보다 21.2%나 줄었다며 불량일자리양산부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알바 10명 중 3명, “최저임금 안 줘도 일한다”

- 최근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아르바이트 구직자 6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0.8%가 “최저임금을 안 줘도 받아들이고 일하겠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이는 1년 전 알바몬 조사 당시 24.6%보다 6.2%포인트 증가한 수치인데요.

- 알바몬은 "아르바이트 구직자의 3분의 1가량이 최저임금을 포기하고라도 일을 하려는 것은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이라고 분석했는데요. 실제로 최저임금 미달 급여 제의를 수락하겠다고 응답한 구직자들의 62.4%가 ‘일단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고, 4.2%는 ‘한 푼이라도 아쉬워서’라고 응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