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직사회내 성희롱 퇴치를 위해 ‘전면전’에 나설태세다. 관청내에서의 성희롱 강도가 최근들어 특히 강해진것은 아니라고 분석되지만, 시대변화에 적응못하고 아직 구태를 보이다가 추문에 휩싸이는 공직자가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국무총리실은 각 부처별로 성희롱 의혹이 있는지를 전면 점검하고 있다. 문제가 되는 공직자를 찾아내는 동시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자는 차원이다. 자연히 공직자들간에 강력한 ‘성희롱 조심’경계령이 내려졌다.

◆여성부=성희롱 퇴치에 가장 앞장서는 곳은 여성부. 총리실, 군부대 등에서 사건이 불거지자 공직자 성희롱예방교육을 강화하고 구체적 실태도 파악중이다. 한명숙(韓明淡)여성부장관은 20일 국무회의에서 공직자 성희롱사건 관련 종합대책을보고할 예정이다.

현재 남녀차별금지법에 따르면 각 기관에서는 연1회 성희롱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게 되어있다. 앞으로 이를 1회이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성희롱 예방교육의 지침을
자세히 만들어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 기관장 참석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여성부 고위관계자는 “몇십년째 묻혀있던 뿌리깊은 폐습이 드러나면서 이제는 바로잡을 수 있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여성단체들은 “유사사건 빈발은 공직자 성희롱 예방교육을연말에 형식적으로 해치워 버린 때문”이라며 “성희롱 피해자가 떳떳이 공직에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국방부=군내 성추행사건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자 국방부는 검찰단 인터넷 홈페이지(www.mndpro.go.kr)에 신고센터를개설했다.

검찰단 홈페이지는 다른 기관 홈페이지와는 달리 신고센터와 형사합의서 작성요령 등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 성추행 사건을 비롯, 군 관련 각종 부조리에 대해 군인은물론 민간인도 자유롭게 제보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놓았다.

검찰단의 한 관계자는 “접수된 제보들은 검찰수사관이 직접 확인하고 수사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면서 “비리 제보자들이 보다 손쉽게 군 검찰과 접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