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5월, 나는 금속노련 위원장이 됐다. 노동자를 둘러싼 상황은 1970년대와는 전혀 달랐다. 부족한 점은 많았지만 ‘민주화’가 이뤄졌고, 노동조합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1988년 한 해만 무려 2천56개의 노동조합이 생겼다. ‘개혁’은 돌이킬 수 없는 대세가 됐다.

개혁은 어떤 점에서는 혁명보다 더 고통스럽다. ‘파괴’ 없는 ‘건설’이란 여간한 인내와 끈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금속노련 위원장이 되면서 내가 결심한 것은 세 가지였다. 첫째, 정정당당한 싸움은 끝까지 지원한다. 둘째, 부당노동행위가 일어난 현장에는 반드시 조직을 붙인다. 셋째, 현장중심주의, 다시 말해 조합원과 유리된 노동조합은 개선시킨다. 이것이 내가 생각한 개혁의 요체였다.

그러나 정세는 이미 ‘복수노총’ 시대로 이동하고 있었다. 이것은 한국노총이 이제까지 누려 오던 독점적 지위를 잃는다는 사실을 의미했다. 금속노련 내부에서도 엄청난 혼란이 연출됐다. 하지만 역사는 갈라졌다 뭉쳤다를 반복하면서 발전하는 것이다. 조직이 분열되는 아픔은 누구나 마찬가지였겠지만, 나는 개혁의 기회로 삼았다.

한국노총은 ‘조직 이탈’을 겪으면서 거듭날 수 있었다. 지금도 그때를 떠올리면 드는 생각이 있다. 만일 전노협이 민주노총으로 가지 않고 한국노총에 남아 있었다면 어떻게 됐을까. 이렇게 볼 때 민주노총이야말로 한국노총의 개혁을 가장 많이 도운 ‘우군’이었다. 그 민주노총이 벌써 몇 년째 ‘혁신’이라는 화두와 씨름을 하고 있다고 한다.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노동조합들이 속속 태어나면서 이제까지 한국노총 중심이었던 노동조합운동에 새로운 흐름이 형성됐다. 나는 이런 흐름을 담담하게 받아들였다. 어쩌면 올 것이 왔는지도 모른다. 국제적으로 보면 단일노총 체계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가 오히려 특이한 존재였다. 당시 가까운 일본만 해도 총평·동맹·신산별·중립노련 등 4개 내셔널센터로 나뉘어져 있었다. 이어 1989년 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연합-렝고)·전국노동조합총연합(전노련)·전국노동조합연락협의회(전노협)로 재편됐다. 인도·이탈리아 등만 봐도 그렇고, 필리핀의 경우에는 노총이 열 개가 넘었다.

복수의 노총이 생기면 서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개선하면서 경쟁자로 성장해 나갈 것이고, 그 과정에서 상승작용으로 노동조합 조직률도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다. 또한 조직 사이에 피나는 조직쟁탈전도 벌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노동해방이란 무엇인가

한국에도 전노협이 만들어졌고, ‘노동해방’이라는 말도 낯설지 않게 됐다. 이른바 ‘전투적 노동조합’들은 1988년과 1989년 두 해 동안 공장 바깥으로 나와 거리에서 싸웠다. 그들의 깃발에 적힌 문구는 ‘노동해방’이었다.

누군가는 ‘노동해방이 뭐냐, 사회주의를 하자는 거냐?’라고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기도 했다. 어떤 사람들은 ‘노동에서 해방되겠다니 그럼 노동자가 놀고먹겠다는 것이냐?’라며 무식한 소리를 하기도 했다. 사실 나는 ‘노동해방’이든 ‘사회주의’든 그런 말들이 낯설지 않았다. 대한조선공사 시절 선배들에게 그보다 더 한 얘기도 많이 들었다. 전평의 노동자들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로 인민공화국을 겪은 분들이다.

내 생각은 이랬다. 노동당이 집권한 영국에서도 노동해방은 되지 않았고, 심지어 소련 같은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노동해방은 없었다. 노동해방의 정의(定義)는 논외로 치고, ‘노동해방’을 노동자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노동 계급이 권력을 잡아 새로운 사회를 만들자는 뜻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궁금했다. 그렇다면 노동조합은 대체 무엇을 해야 하나. 노동자만이 아니라 공장 바깥의 국민들 마음까지 얻으려면 대체 어떻게 해야 하나.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실천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내 눈에 보이는 것은 깃발뿐이었다. 아마도 이것은 지금 민주노총이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한다.

당시 대학생 출신들이 현장으로 많이 왔다. 구로공단의 어느 노동조합이 회사와 싸움이 크게 붙었다고 해서 달려갔다. 학생 출신으로 그 노동조합의 조합원이 됐는지, 아니면 연대투쟁을 나온 학생들인지 알 수는 없었지만, 얼핏 보기에도 농성자들의 절반은 노동자가 아니었다. 나는 그래도 이해했다. 이것이 연대가 아닌가.

나는 현장에 학생 출신들이 들어오는 것을 환영했다. 단순히 ‘임금이 낮으니 올려 주시오’ 하는 것보다 ‘우리 노동자들이 일을 해서 올해 회사의 이익이 이만큼 났으니 이 정도 올려 주시오’ 하는 게 노동자들에게는 훨씬 더 이익이다. 머리가 좋고 정의감이 투철한 학생 출신들이 현장에 오면 노동조합도 그만큼 얻는 게 많을 것이다. 그래서 좋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학생 출신들은 조목조목 잘 따져서 노동자들의 가슴에 불을 지르는 것은 잘하는데, 매듭을 짓지는 못했다. 한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투쟁이란 매듭을 지을 때 지어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데, 이게 안 되니 답답했다. 이상과 현실의 차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냉정하게 말하면 평생 기름밥을 먹어야 하는 노동자와 다른 선택의 여지가 남아 있는 학생 출신은 아무래도 처지가 달랐다.

“가거라, 가서 잘해라” 

노동조합운동이 경쟁체제가 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었다. 그러나 산하 조직이 떨어져 나가고 정들었던 후배들이 떠나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괴로운 일이었다. 손발이 잘려 나가는 느낌이었다.

전노협 건설이 가시화되자 금속노련 내부에서도 여러 말들이 나왔다. ‘조직이 떨어져 나가는데 대책이 있나?’는 우려에서부터 ‘박인상이 금속노련을 끌고 전노협으로 가는 게 아니냐’는 엉뚱한 의혹까지, 별의별 말들이 다 나왔다. 실제로 마창노련의 일부 간부들은 내게 그런 제안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 생각은 확고했다. 나는 한국노총 사람이고, 내 임무는 한국노총을 ‘개혁’ 하는 것이다.

교육부장인 이석행과 1988년 임원선거 때 나를 도왔던 마창노련의 이흥석(코리아타코마)·진영규(통일중공업) 등과 많은 얘기를 나누었다.
 
“위원장님 우리하고 같이 갑시다. 금속노련만으로 한국노총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까?”
 
“과거와 현재를 보면 한국노총이 절대로 바뀌지 않을 것 같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더디더라도 결국은 변한다고 본다.” 
 
“위원장을 보면 같이해야 될 것 같고, 주변을 보면 가야 되고. 끝까지 함께 못해서 죄송합니다.”
 
“가거라. 가서 잘해라.”
 
1990년 1월, 전노협을 건설한 후배들은 새 둥지로 날아갔다. 미련 없이 보내 줬다. 금속노련과 전노협 사이에서 갈등을 하는 노동조합들도 많았다. 한국중공업노동조합이 그랬던 것 같다. 손석형씨가 위원장을 할 때다. 지역적으로 보나 노선으로 보나 마창노련과 함께해야 하지만, 그렇게 되면 노동조합으로서는 경제적 실익보다는 탄압을 더 많이 받게 될지 모른다는 걱정이 있었던 것 같다.

언제인지 기억은 잘 안 나지만, 어려운 일이 생겼다며 내게 도와달라고 해서 한국중공업에 가서 조합원 수천명 앞에서 연설을 한 적도 있었다. 그런데 그 뒤에 보니 금속노련을 외면하는 느낌을 받았다. 이런 일이 몇 번인가 반복됐다. 섭섭하기도 하고 어이가 없기도 해서, 손 위원장에게 이렇게 말했다. “니는 본적이 어디고?” 물론 손 위원장은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잘되기를 바랐던 전노협에서 가슴 아픈 소식이 들렸다. 1991년 5월, 한진중공업(대한조선공사의 후신) 박창수 위원장이 변을 당했다는 것이었다. 대공장 노동조합으로 이뤄진 ‘대기업연대회의’ 의장이던 박창수 위원장이 서울교도소에 수감됐다. 이어 어찌 된 일인지 다쳐서 안양병원에 있다고 했다. 이 소식을 이태득 전 한진중공업노조위원장이 전해 왔다. 1987년 직선제로 당선된 이 전 위원장과는 오래 전부터 알던 사이였다.

대기업연대회의가 전노협에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관이 불을 켜고 감시하던 때였던 만큼, 박창수 위원장은 큰 짐을 지고 있었다. 박 위원장은 금속노련과는 멀고 전노협과 가까웠지만 내게는 대한조선공사 후배였다. 알고 지내던 사이는 아니었지만 조선공사 후배라는 것 때문에 마음이 쓰여서 안양병원으로 두세 번 찾아가 자초지종을 묻고 몸조심하라는 당부를 했다.

그런데 박 위원장이 죽었다는 것이다. 사인도 밝혀지지 않았다. 세상에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 소식을 듣자마자 안양병원으로 달려갔다. 무엇이든 돕고 싶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금속노련 간부들이 안양병원에 몇 번 왔다 갔다 하더니 ‘저쪽에 맡겨 두자’고 했다. 지금 같았으면 양대 노총이 공동투쟁이라도 할 수 있었을 것이고, 만약 그렇게 됐더라면 그 억울한 죽음의 진실도 밝힐 수 있었을 텐데….

‘245표’ vs ‘219표’

전국을 돌아다니다 보니 시간 가는 줄도 몰랐다. 1991년에 재선, 1994년에 삼선을 했다. 나는 어느새 장기집권(?)을 하는 금속노련 위원장이 돼 있었다.

1993년 제15대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가 있었다. 당시 위원장은 1990년 선거 때 내가 앞장서 지지했던 박종근씨였다. 1987년 6·29선언의 여파로 치러진 한국노총 위원장 보궐선거에서 나를 포함한 7개 산별위원장들이 박종근 후보를 지지했다.

박종근 후보는 대농 출신으로 1980년 ‘정화 조치’를 당했을 정도로 노동조합 활동을 제대로 한 분이었다. 한국노총을 개혁하겠다고 출사표를 던졌기에 박종근 후보 지지의 중심에 내가 섰다. 화학노련 정춘택 위원장에게 출마의사가 있는지를 묻고, 해상노련 김부웅 위원장에게는 당돌하다 싶을 정도로 백의종군해 달라는 의견을 피력하는 등 일종의 교통정리를 했다. 20개 산별 중 7개 산별의 위원장이 모였지만, 금속을 위시해 워낙 큰 산별들이 지지를 한 덕분에 박종근 후보는 당선될 수 있었다. 그 다음해 선거에서도 나는 박종근 위원장을 지지했다.

하지만 박종근 위원장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해 갔다. 1992년 정부가 ‘총액임금제’를 시행한다면서 적용대상 사업장까지 결정해 발표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련이나 전노협은 강력하게 반발을 했는데, 한국노총에서는 총액임금제의 문제점만 지적할 뿐 이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았다. 이런 탓인지, 박 위원장이 1993년 임금인상 시기를 앞두고 경총과 만나 노사 임금가이드라인에 합의할 것이라는 추측까지 나돌았다. 실제로도 ‘4~8% 인상’ 가이드라인에 합의를 했지만. 더 이상 박 위원장에게 기대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동지들과 상의한 끝에 나는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러나 불리한 선거였다. 나를 지지하는 산별은 없었다. 전력·통신·항운·금융·화학·보험노련은 박종근 위원장을 확실하게 지지하고 나섰다. 당시 안기부에서는 ‘박인상이 50표 얻으면 열심히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한다. 하지만 내 전공은 ‘위’가 아니라 ‘아래’다. 금속노련 위원장 선거 때 경험을 되살려 대의원들을 직접 만나 한국노총 개혁을 호소했다. 선거를 하다 보면 악수만 해 봐도 나를 지지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있다. ‘아래’의 반응은 생각보다 뜨거웠다.

선거 당일 한 기관원이 찾아와 ‘몇 표를 예상하시느냐?’고 물었다. 상부에 보고해야 된다는 말도 덧붙였다. 나는 씩 웃으며 “210표라고 보고하면 된다”고 대꾸했다. 안기부 직원은 말도 안 된다는 표정을 지었다. 자기들 계산으로는 100표를 넘기면 다행이라는 것이었다. 나는 자신만만하게 말했다. “아, 상부에 보고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할 것 아니오? 210표라고 하면 됩니다.” 아니나 다를까 투표함을 열자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려왔다. 개표한 투표용지를 책상 위에 차곡차곡 쌓아 나갔는데, 박종근 후보의 것과 내 것의 높이가 비슷했다. 박종근 후보는 안색이 변해 갔다. 개표가 끝났다. 내가 26표 차이로 졌다. 재적 대의원 469명 가운데 박종근 후보는 245표, 나는 219표를 얻었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9표가 더 나왔다.
 
박종근 후보는 나의 추격에 깜짝 놀란 나머지 단상 위에 오르지도 않고 있었다. 나는 박종근 후보에게 다가갔다. 이어 함께 단상 위에 올라가 박종근 후보의 손을 치켜들었다. 1985년 금속노련 위원장선거에서 낙선했을 때처럼 나는 박종근 후보의 당선을 축하했고, 대의원들 앞에서 ‘도울 게 있으면 돕겠다’고 다짐했다.

박종근 위원장과 남재희 장관

15대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로 틈이 생긴 박종근 위원장과 내 사이는 1994년 남재희씨가 노동부장관으로 오면서 더 미묘해졌다.

남재희 장관은 취임한 뒤 전노협과 접촉을 가지는 등 역대 노동부장관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 이제까지 노정(勞政) 채널은 한국노총이 유일했는데, 그것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였다. 화가 난 박종근 위원장은 사석에서 “재임 중에 여섯 명의 장관을 겪었는데 그 가운데 남 장관이 가장 능력이 떨어진다”고 혹평했다. 그 말이 남 장관 귀에 들어갔다. 그 역시 뿔이 났을 것이다.

박 위원장의 불쾌감은 어쩌면 남 장관 개인을 향한 것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위기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짐작된다. 1994년이면 이른바 ‘민주노총’ 건설 움직임이 한창일 때다. 독점적 지위가 깨진다는 것은 괴로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아무튼 그 일로 한국노총 위원장과 주무장관 사이는 결정적으로 틀어졌다. 그런 다음 남 장관은 한국노총측 대화상대로 나를 지목했다.
 
“현대중공업에서 경찰력 투입요청이 들어왔어요.”
1994년 현대중공업에서 파업이 장기화되자 사측에서 노동부에 긴급조정권 발동과 경찰력 투입을 요청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달라는 것이다. 남 장관의 요청으로 동아일보 최아무개 기자와 함께 약속장소에 나간 나는 수첩을 꺼내 빈 칸에 그림을 그려 가며 현대중공업의 위치를 설명했다.
 
“장관님, 보십시오. 현대중공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현대자동차를 지나야 합니다. 현대자동차 노동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겁니다. 현대자동차를 지나면 프렌지, 엔진공장이 있습니다. 경찰력을 투입하려면 바다로 들어가야 되는데 해상특공대라도 동원하실 작정이십니까?” 
 
“박 위원장은 좋은 방법이 뭐라고 생각하시오?”
“노조가 파업을 풀 수 있도록 사측이 양보할 것은 해야 합니다. 고소·고발 건도 사측이 취하하고….”
 
결국 현대중공업노조의 파업은 경찰력 투입 없이 끝이 났다. 내가 제시한 수준에서 합의를 봤는데, 물론 그 결과가 나의 조언 덕분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당시 남 장관은 현대중공업 파업 문제를 놓고 전노협 임원을 비롯해 노동계 인사들을 많이 만났다. 그들로부터 들은 얘기를 모아 내린 결론이었을 것이다.

단독후보로 재선, 그리고 삼선

금속노련 위원장을 맡게 되면서 나는 역삼동에 방을 얻어 자취를 했다. 아내와 아이들은 부산에 있었다. 내가 홀아비도 아니고 나이 오십에 혼자서 객지생활을 하려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사실 나는 금속노련 위원장에 당선될 때부터 첫 임기 3년을 마치고 나면 부산으로 돌아가려 했다. 내 후임으로는 상임부위원장인 김장선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런데 후배들은 내가 듣기 좋으라고 그런 것인지 실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한 번 더 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렇게 해서 1991년 위원장선거에서 단독후보로 추대됐다.

그리고 금속노련 위원장 재선 임기 중 한국노총 위원장선거에 출마했다가 낙선하자, 이번에는 한국노총 위원장을 꼭 해야 한다며 다음 한국노총 위원장선거 때까지 금속노련 위원장을 맡고 있어야 한다며 삼선을 시켰다. 그때도 단독후보였다. 안타깝게도 김장선 상임부위원장은 1994년 노동계를 떠났다. 한국노총 인천시협에서 주택사업을 추진했는데, 김장선 부위원장도 여기에 이름을 걸어 놓았다.
 
그런데 주택조합 일이 잘못되는 바람에 피해를 본 사람들이 생겨났다. 피해자들은 금속노련과 한국노총으로 찾아와 시위를 했다. 김장선 동지는 억울했을 것이다. 실제로 김장선 동지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당연히 법적으로 무슨 사단이 났을 텐데 아무 일도 없었다. 이런 식으로 잃은 후배가 어디 한두 명이었던가.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