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106조원 규모의 국내 최대 건설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합 과정에서 주거복지기능이 축소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김성순 민주당 의원은 20일 토지주택공사 국정감사에서 “지난 1일 새롭게 출범한 토지주택공사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주거복지를 확충하는 일”이라며 “그러나 통합 과정에서 통합 이전보다 도시재생사업 및 임대주택관리가 약화되는 등 핵심적 주거복지기능이 축소됐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보금자리주택 건설의 경우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줄이고, 투자비 조기회수를 겨냥한 분양주택과 5년 및 10년 임대 등 수익형 임대사업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한국도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2018년부터 인구감소가 전망되고 있어 신도시 등 신규택지개발과 주택건설보다는 재건축·재개발 등 도심재생사업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도심재생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장기공공임대주택 관리기능을 제고해 환경변화와 미래수요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의 장기공공임대주택 재고율은 4.2%로, 네덜란드(34%)·홍콩(31.2%)·영국(18%)·스웨덴(18%)·일본(6.6%)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장기공공임대주택 재고율을 총주택의 12% 이상으로 조속히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