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발주하는 연구용역을 공단 소속 평가위원들이 나눠 먹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재윤 민주당 의원은 "2007년부터 올해 7월까지 공단이 평가한 연구용역비 113억6천400만원 가운데 20.4%인 23억원을 평가위원들이 직접 수주했다"고 밝혔다. 용역 건수로 보면 총 162건 중 22%인 36건을 평가위원들이 수주했다. 평가위원들이 단독입찰해 선정된 경우도 20건이나 됐다.

평가위원 중에는 노동부와 공단 등 내부 관계자로 구성된 당연직 위원이 다수(11명) 포함됐다. 외부인사로 구성된 위촉직 위원(36명) 중에도 공단 출신 인사들이 포진해 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김 의원은 “공모전에 심사위원이 응모해 자신의 작품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공단이 최소한 묵인을 하거나 적극 개입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노민기 공단 이사장은 “평가위원들이 과제 선정 단계에서부터 관여하는 일은 없다”며 김 의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해 한때 논쟁이 붙었다. 공단 관계자는 “전문인력 풀에 한계가 있다 보니 발생하는 일”이라며 “자신의 연구를 직접 평가하는 일은 없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해당 문제에 대해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