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은 8일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서비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자료를 제작해 관련 사업장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산재가 많이 발생하는 업종으로 도소매·소비자용품 수리업, 음식·숙박업, 고층건물 등 종합관리사업, 위생·유사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사업, 교육서비스업을 선정했다.
공단이 제공하는 자료는 포스터와 스티커·팸플릿·교육용 자료 127만부다. 포스터와 스티커는 사업장에 부착해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제작했다.<사진> 팸플릿과 노동자 교육용 자료에는 재해발생 현황과 예방법 등을 담았다.
서비스업 재해자는 최근 5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4년 2만2천589명에서 지난해 3만160명으로 늘었다.<표 참조> 특히 지난해에는 6개 업종에서 78.6%(2만3천711명)의 재해자가 발생했다. 재해자가 많이 발생한 업종은 도소매·소비자용품 수리업(6천970명)과 음식·숙박업(6천333명)이었다.
노민기 이사장은 “최근 10년간 0.7%로 정체된 산업재해율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의 재해예방 노력이 필수적”이라며 “향후 관련 협회·직능단체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예방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