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의 절반은 시장금리가 4%대는 돼야 투자수익이 난다고 분석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3일 전국 제조업체 500곳의 자금담당자를 대상으로 ‘기업이 본 적정 시장금리 수준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53.3%는 ‘기업이 금융비용을 부담하면서 투자수익을 낼 수 있는 적정 시장금리 수준’으로 4%대를 꼽았다. 현재 회사채 수익률 신용등급 ‘AA-(안정적)’ 기준으로 시장금리가 5.5%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1%포인트 정도의 차이가 발생한다. 다음으로 ‘5%대’라는 응답이 27.2%, ‘4% 미만’이라는 답도 18.5%에 달했다.

연말까지의 시장금리 추세를 묻는 질문에는 61.5%가 ‘지금보다 상승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체로 현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답은 33.5%, ‘지금보다 하락할 것’이라는 답은 5%였다. 기업들은 이런 전망을 한 이유로는 경기회복에 따른 자금수요 증가(73.2%)와 금융권 간 수신 경쟁(18.3%)을 꼽았다.

대한상의는 “금융위기가 진정되면서 연초보다 시장금리가 내렸지만 현재 수준은 기업들에게 부담이 크다”며 “향후 시장금리가 본격적으로 상승할 경우 기업의 경영여건에 적지 않은 악영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