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가 제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정상화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지난 7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통해 오는 16일 노동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에 합의했다. 결산심사의 경우 구체적 일정을 명시하지 않고 각 상임위별로 협의해 진행키로 했다. 이같이 지난 7월 미디어법 강행처리 뒤 정지됐던 국회가 정상화되고 있는 가운데 비정규직법 기습상정 파동을 겪은 환노위가 언제쯤 정상화될지 주목된다.

한나라당은 지난 7월1일 비정규직법 ‘3년 유예안’ 등을 추미애 환노위원장의 사회권을 회수해 기습상정을 시도했고, 야당들은 “의회 쿠데타”라고 격렬히 반발한 바 있다. 추 위원장은 같은날 한나라당의 비정규직법 상정시도를 무효로 선언하고, 정부·여당의 계속되는 비정규직법 유예 또는 적용중지 요구를 거부해 왔다.

그러나 정기국회가 이미 시작된 데다 인사청문회·예결산·국정감사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정상화 방안을 찾아야 할 상황이다. 현재 답답한 곳은 한나라당이다. 일을 먼저 벌인 만큼 해법도 먼저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한나라당 내에선 ‘간사 교체설’까지 검토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간사를 교체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에서 그 방안은 폐기됐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결국 당사자 간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여야 지도부가 해법을 찾는 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노위원장실 관계자는 “이미 기습상정 시도를 무효로 선언했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면서도 “지난 행동에 대해 사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노동부장관 인사청문회는 예정대로 진행하고 결산심사 일정도 협의해야 한다”며 “자연스럽게 논의하다 보면 (한나라당이) 사과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