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노동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16일 열리는 가운데 홍희덕<사진> 민주노동당 의원은 8일 “임태희 후보자가 노동부의 잘못된 해고대란설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친서민행보를 표방한 이명박 정부가 진정 친서민·친노동자 행보를 하는지는 새 노동부장관의 노동 문제에 대한 철학과 관점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임태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가장 먼저 답변해야 할 것은 비정규직 문제”라고 못 박았다.

노동부는 지난해부터 비정규직 사용기간 4년 연장을 골자로 한 비정규직법 개정을 공언하며 비정규직 100만 해고대란설을 주장해 왔으나, 최근 거짓말로 확인됐다. 홍 의원은 “100만 해고대란은커녕 오히려 63% 비정규직의 고용이 유지되고 있음이 밝혀졌고 해고도 민간이 아닌 공공부문에서 이뤄졌다”며 “그런데도 노동부는 아직도 반성 없이 억지를 부리며 노동부의 명예와 신뢰를 추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영희 노동부장관이 해고대란설과 관련해 이렇다 할 입장표명을 하지 않은 만큼 임태희 후보자가 노동부의 잘못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하다는 주문이다. 홍 의원은 “임 후보자는 노동부가 저지른 지금의 사태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을 약속해야 한다”며 “또 이후 비정규직 문제를 어떻게 풀어 갈 것인지 근본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의원은 이어 "비정규직법 근본대책은 사용사유제한"이라며 "정규직 전환지원금 시행도 약속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