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는 국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북한이 조만간 조문단을 파견하기로 했고, 영결식·빈소는 국회광장으로 결정됐다.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19일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임시 빈소와 서울광장 등 전국 16개 시·도에 설치된 분향소에는 각계 인사와 국민의 조문이 줄을 이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이날 10여명의 국무위원들과 함께 세브란스병원을 찾아 고인의 서거를 애도했다. 정정길 청와대 대통령실장과 맹형규 정무수석도 조문했다.

전국 각지에 세워진 분향소에는 시민들의 조문행렬이 이어졌다. 종로를 비롯한 서울 지역 12개 자치구는 별도의 분향소를 설치하고 조문객을 받았다.

부산은 시청광장과 부산역광장에, 대구는 2·28기념중앙공원에, 인천은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광장에, 광주는 옛 전남도청에 각각 분향소를 설치했다. 전남 지역 기초자치단체들은 목포역·여수시청 광장·신안 하의면 사무소 등 24곳에 분향소를 마련했다.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장과 공식 빈소는 국회의사당 앞 잔디광장으로 결정됐다. 정부는 이날 유족측과 협의를 거쳐 영결식장·빈소를 국회광장으로 확정했다.

김 전 대통령이 한국 정치사에 기여한 업적과 6선 의원이자 의회주의자였다는 점이 국회광장 결정의 배경이다. 김 전 대통령의 빈소는 20일 오전 국회광장으로 옮겨진다. 국회는 장례기간 조문을 위해 24시간 개방된다.

한편 북한은 이날 조문단 파견 의사를 전달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이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로부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특사·조의 방문단을 파견토록 했다는 내용을 통보받았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조문단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 비서와 부장을 비롯해 5명 정도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며 "장례식 전에 방문하되 체류 일정은 당일이나 1박2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