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려 깊지 못한 행동, 사과드린다."
김준규 검찰총장 후보자가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등 일부 의혹을 거듭 시인하고 사과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위장전입과 부인의 이중 소득공제, 아파트 '다운계약서' 작성을 통한 탈세, 장인으로부터 5억원 비과세 무기명채권 변칙 증여, 친인척에 대한 부당 수사개입 등 의혹에 대해 집중적인 추궁을 받았다.

김 후보자는 여야 의원들이 자녀교육 문제로 위장전입한 사실을 추궁하자 "불찰이라고 생각한다"며 "변명할 수도 없고, 그 점에 대해서는 사려 깊지 못한 행동,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부인의 이중 소득공제와 아파트 매매 과정에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세금을 축소한 부분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쳤다"고 답변했다.

김 후보자는 또한 대전고검장 재직시절 근무시간에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것에 대해서는 "행동이 적절하지 않았다"며 "사려 깊지 못한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신용카드 부당 소득공제 논란에 대해서도 "세심히 챙기지 못한 불찰이 있다"며 "내용을 파악한 뒤 (부당 공제) 차액을 납부토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이춘석 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친인척 수사개입 의혹은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매형이 검찰 소환을 당한다고 해서 담당검사에게 내용을 확인해 보고 매형이라는 사실을 고지했다"며 "수사에 개입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검찰이 국민으로부터 믿음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변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치적 중립을 의연하고 굳건하게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