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8·15 광복절에 ‘생계형 사면’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양심수 석방을 촉구했다.

구속노동자후원회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등 8개 시민·사회단체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진정 서민들의 삶을 걱정한다면 숫자만 부풀린 선심성 사면이 아니라 서민들의 목소리가 정부정책에 온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민주적 권리를 완전히 보장해야 한다”며 “서민 생존권 보장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투쟁하다 부당하게 구속된 양심수들을 전원 석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라디오 연설에서 어민·농민·자영업자·운전면허 취소자 등 150만명을 대상으로 8·15 광복절 사면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시민·사회단체들은 “현재 감옥에는 투쟁 과정에서 구속된 노동자와 철거민 64명을 비롯해 100여명의 양심수들이 억울하게 구금생활을 하고 있다”며 “양심수들에 대한 사면 없이 서민 생계형 사면을 얘기하는 것은 기만이고 위선”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난해 8월 촛불집회 당시 구속돼 실형 10개월을 복역한 후 올해 6월 출소한 경륜선수 최성훈씨도 참가했다. 최씨는 대한체육진흥공단에서 선수자격까지 박탈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구속노동자후원회에 따르면 지난 6일 구속된 김달식 운수산업노조 화물연대본부장을 비롯해 24일 기준으로 약 50여명의 노동자들이 구속·수감돼 있다. 쌍용차 사태를 계기로 구속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지방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29일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 327명을 검거해 이 가운데 9명을 구속하고 132명을 불구속입건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구속자 9명에는 쌍용차지부 조합원 3명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