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사진> 노동부 장관이 6일과 7일 두 번이나 국회 환경노동위 출석을 거부하면서 거센 비난에 직면했다. 국회 상임위원회 소집 때 장관이 출석해 온 관례에 도전한 것이어서 사퇴 압박도 제기된다.
이 장관은 7일 출석거부 사유로 “환노위 여야 3당 간사협의가 결렬됐다고 통보받고, 개최시간이 거의 임박하게 통보돼 일정을 감안할 때 참석 불가”라고 밝혔다.

하지만 환노위 행정실은 7일 오전에 서면으로 오후 2시부터 상임위가 다시 소집된다고 이 장관측에 알렸다. 그런데도 이 장관측이 '개최시간이 임박해 통보됐다'고 사유를 제시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또 이영희 장관은 지난달 29일 한나라당이 환노위 단독 소집을 요청했을 때 상임위에 출석하기 위해 국회에 왔고, 개회를 기다리다가 돌아갔다. 이 때 3당 간사 간 협의는 없었다. 결국 야당 위원장의 출석 요구에 정면으로 거부하는 모양새가 된 것이다.

환노위 소속 야당의원들은 이 장관의 모순된 태도를 집중적으로 성토했다.
김재윤 민주당 의원은 “노동부장관의 태도에 기가 막힌다”며 “어제 저녁과 오늘 아침 두 번이나 회의 시간을 통보했고, 3당 간사협의 결렬과 장관출석이 무슨 상관이냐”며 비판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이영희 장관은 스스로를 한나라당 노동위원장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며 “지금 이 장관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만큼 빨리 사퇴하는 것이 낫다”고 촉구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영희 장관은 지금도 정치권에서 연장이나 유예를 안 해줘서 비정규직이 해고되고 있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노동부장관으로서 자격을 상실했으니 빨리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