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이 연일 사퇴압박을 받으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난 1일 비정규직법 기습상정 시도와 추 위원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제출에 이어 2일에도 ‘추미애 해고대란’이란 ‘신종어’를 만들어내며 공세에 나섰다.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날 “위원장 한 사람의 전횡으로 해고대란을 손 놓고 구경만 해선 안 된다”며 “빨리 법개정해서 해고자를 발생시켜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의 추 위원장에 대한 공세는 이미 예견된 것이다.

정부가 지난 4월1일 비정규직 사용기간 4년 연장을 뼈대로 한 비정규직법 개정안을 제출한 뒤부터 한나라당은 줄곧 법안 상정을 요구해 왔다. 하지만 정부안은 한나라당에서조차 동의 받지 못하는 법안이었다. 당초 의원입법안으로 추진하려고 했지만 나서는 한나라당 의원이 없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4월1일에야 정부가 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이다.

정부안이 제출된 뒤에도 한나라당 내 혼란은 여전했다. 당론을 정하기 위한 논의를 수차례 했지만 의견을 모으는 데 실패했다. 결국 ‘시행유예’라는 당론 확정은 6월11일, ‘3년 유예’ 입법발의도 6월24일 이뤄졌다. 3년이란 기간도 졸속적으로 결정된 것이었다.

이같이 비정규직법 처리가 진척되지 않으면서 한나라당에선 추 위원장에게 책임을 돌리는 발언들이 서서히 나오기 시작했다. 홍준표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4월21일 야당의 보이콧 속에 상임위가 열리지 않자 “집에 가서 애나 보든지 배지를 떼라”고 불을 질렀고, 정부여당에서도 “추 위원장 책임론”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추 위원장을 찾아가 지난달 30일 "해고대란 책임론"을 거론한 데 이어 소속 의원들은 다음달 법안을 기습상정하기도 했다.

반면 추 위원장은 “지난 5년 간 논의 끝에 만들어진 비정규직법 개정에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지난 5월 환노위 차원의 공청회 추진했지만 한나라당의 ‘선(先) 상정’ 요구 속에서 이뤄지지 못했다.

‘비정규직법 5인 연석회의’가 출범했고 모두 8차에 걸친 회의가 진행되다가 6월29일 합의안 도출에 실패했다. 그런 그도 지난 1일 공공기관 비정규직 해고 당사자들을 만났을 때 “여러분들과 자녀들을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며 눈물을 비치기도 했다.

한나라당과 추 위원장은 제2라운드에 접어든 상태다. 기습상정에 대한 법적 논란과 사퇴촉구와 징계요구, 해고사태에 대한 책임 공방 속에서 추 위원장이 여당의 공세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