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비정규직법 시행유예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한나라당의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노동계는 "유예시도를 포기하고 정규직 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1일 한나라당이 환경노동위원회에 비정규직법을 변칙 상정한 것과 관련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여당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애타게 기다려 온 840만 비정규 노동자를 우롱하는 미봉책에 매달리지 말고, 기업들의 정규직 전환 의무를 회피하는 관행을 개선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법 5인 연석회의에서 한나라당의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정치쇼를 한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스스로 조급증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영희 노동부 장관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한국노총은 “노동부가 비정규직법 개정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이로 인해 사회적 혼란과 갈등을 증폭됐다”며 “이영희 장관은 이같은 사태에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도 “논란의 주범이 오히려 노동계와 야당 탓을 하니 황당하다 못해 안쓰럽다”며 “지금 장관이 해야 할 일은 정치몰이나 여론전이 아니라 정규직화를 회피하는 사용자를 설득하고 어려운 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계는 일방적으로 책임을 몰아가고 있는 언론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노총은 “정부 여당의 일방적인 행보와 대규모 계약해지에 앞장서는 공공기관에 대한 문제점은 언급하지 않으면서, 비정규직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노동계에 대한 비판에만 매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