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가 있어야 6월 국회를 진행할 수 있다며 대여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국회에서 모든 것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일 최고위에서 “이명박 정권이 국민의 분노와 슬픔을 외면하면 민심수습이 어렵다”며 “이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죄와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명박 대통령 사죄, 책임자 문책과 처벌, 국회 진상조사, 천신일 특검 등에 대해 한나라당은 조속히 해답을 제시해야 한다”며 “그래야 6월 국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 같은 입장은 이날 오전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이강래 원내대표 간 상견례에서도 확인됐다. 안 원내대표는 “한승수 국무총리가 오는 19~27일 OECD 의장국 의장으로서 해외출장을 간다”며 “오는 8일 국회 개회를 해야 그 기간을 피할 수 있고 국회에서 모든 현안이 논의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반면 이 원내대표는 “한 총리가 없는 동안 대정부질문을 해서 총리가 힘든 기간을 피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말이냐”고 되물으며 “오는 8일 국회 개회 여부는 안 원내대표의 결단에 달렸다”고 신경전을 벌였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타 야당들에도 협조를 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를 찾은 가운데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명백한 정치보복에 의거한 억울한 죽음”이라며 “책임질 사람들에 대해 문책·해임·처벌·법적책임까지 필요하다”면서 국회 국정조사와 검찰수사권 제도개선 등을 위해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강기갑 대표는 “민주노동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직후 책임질 사람이 있다고 했다”며 “국회 개원이 중요한 게 아니라 대통령의 사죄와 반성이 먼저”라고 말했다.
노회찬 대표도 “대통령의 사과는 초보적 예의”라며 “더이상 검찰 개혁을 늦출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이 사건을 해결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답했다.
 
 
<2009년 6월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