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가 국회 기자회견장인 정론관의 외부인 사용을 제한키로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국회사무처는 1일 국회 기자회견장의 배경을 “대한민국 대표 기관임을 드러내기 위해 발언대 양쪽에 태극기를 3개씩 배치하는 한편 커튼색을 군청색으로 바꿔 발표자에게 시선이 집중되도록 했다”고 밝혔다. 오는 10일께 장애인 의원들을 위해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발언대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회사무처는 외부인의 기자회견도 제한키로 했다. 국회사무처는 ‘국회기자회견장 운영지침’을 개정해 1일부터 국회기자회견장 사용권자를 국회의원, 국회 대변인, 원내정당 대변인, 실국장급 이상 국회직원 등으로 한정한다고 고지했다.
국회사무처는 “외부인의 무분별한 기자회견으로 인해 국회 관련기관의 공식적 입장과 외부단체의 개별적 입장이 혼재돼 발표되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야당들은 “기자회견장을 폐쇄적으로 바꿨다”고 발끈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은 “끝까지 반성하지 않는 억압정권의 코드에 맞추려는 몸부림이냐”며 “정론관은 17대 국회 민주노동당 진출 이후 폐쇄적 공간에서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났으나 이제 국민을 쫓아내려 한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도 “민의를 더욱 넓게 대변해야 할 국회가 자신의 임무를 망각하고 국회에 더 많은 장벽을 치고 있다”며 “태극기가 즐비한 기자회견장의 모습은 마치 부시 정부 시절 백악관 기자회견장을 연상케 하는 것으로 미국식 애국주의를 고취시키는 사대주의 행태를 보이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같이 논란이 확산되자 국회사무처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외부인 사용 제한 취지는 책임 있는 자들의 공식입장 발표의 장으로 정립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외부인의 참여가 꼭 필요할 땐 배석은 허용하나 발언은 국회의원에 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2009년 6월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