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김경한 법무부장관 등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 대표는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정치보복이 부른 억울한 죽음"이라며 "독선적 국정운영으로 민심 이반을 자초한 이명박 정권에 맞서 국민이 촛불을 들자 궁지에 몰린 이 정권이 전직 대통령을 제물로 삼았다"고 비난했다.

정 대표는 검찰과 언론 역시 노 전 대통령을 비극적 죽음으로 내몬 책임자들이라고 지목했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의 명예를 짓밟고 과잉수사·중계방송수사·편파기획수사로 대통령을 토끼몰이 하듯이 벼랑으로 내몰았고, 언론은 검찰권력을 견제하기 보다는 근거 없는 의혹을 확대 재생산하는 데 골몰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정 대표는 "이명박 정권은 총체적 반성과 성찰, 책임이 필요하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고인과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 예우 약속을 헌신짝처럼 팽개치고 정치보복을 저지른 것에 대해 사죄하라”며 “공안정국을 만들어 비판세력을 탄압하고 민주주의를 후퇴시켰으며 서울광장을 봉쇄하고 국민적 추모열기를 억누르려한 것에 대해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책기조의 전면적 전환과 인사쇄신, 그리고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정 대표는 “더 이상 민주주의를 훼손하지 말고 언론악법 등 MB악법, 부자와 대기업 위주 특권경제를 즉각 포기하고 대북 강경정책을 폐기해야 한다”며 “지역편중·특권층편중·측근편중 인사를 탈피하고 균형과 통합의 인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억울한 죽음을 초래한 책임자인 법무부장관·검찰총장·대검 중수부장을 즉각 파면하라”며 “진상규명을 위해 검찰의 편파 기획수사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천신일 특검법’을 관철시켜 편파수사에 가린 현 정권 관련 의혹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2009년 6월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