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12일 40대 이상 준고령 실업자에게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고 6개월 정도의 관련분야 훈련을 받을 경우 자격취득이 비교적 용이하고 전직이나 창업에 도움이 되며, 실제 통계상 상대적으로 40대 이상 준고령자가 많이 취득한 기능사자격종목 12개를 소개했다.

최근 구조조정으로 인해 직무불일치 등이 가장 심각한 40대 이상 준고령자의 실업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IT산업 등 신산업분야로의 전직도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40대 이상 실업자들에겐 취득가능한 기능사자격종목이 관심거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0대 이상 준고령자에게 적합한 국가자격종목은 △실내건축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사 △보일러취급기능사 △방수기능사 △조화공예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제과·제빵 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세탁기능사 △피아노조율기능사 △도배기능사 등이다.

방수기능사 취득자는 건축구조물의 지붕과 지하실의 바닥, 벽체에 각종 방수재료를 사용해 방수작업을 수행하는 직무를 하게 되며, 최근 들어 건물의 부실공사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의 하나로 방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다 지금까지 627명이 배출돼 희소성이 있는 자격이다.

조화공예기능사는 종이, 천, 합성수지 등으로 재단, 염색, 조립해 실제의 꽃과 유사하게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며, 현재 1,077명의 자격 취득자 중 1,070명의 여성이 취득한 종목이다.

위의 12개 국가자격종목은 모두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교육훈련 기간은 보통 3개월에서 12개월간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