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고 박종태 지회장 사망사건'과 관련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경제위기극복 및 일자리창출 특위’(위원장 정세균) 소속 위원들은 13일 오후 민주노총을 방문해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화물연대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고 고 박종태 지회장 사망사건과 특수고용노동자 보호입법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고 박종태 지회장 사망에 대해 위로의 말을 전하는 한편, “화물차주를 포함해 특수고용직 근로자들이 10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며 “김상희 민주당 의원이 발의하고 당론으로 확정한 특수고용직 근로자 보호를 위한 법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임성규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제1야당과 만나는 자리가 어색하긴 하지만 배타적 태도가 우리에게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라며 “노동자들의 요구가 모두 반영되지는 않겠지만 오늘 허심탄회하게 얘기해 보자”고 화답했다. 김달식 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장은 고 박종태 지회장의 명예회복과 재발방지, 보호입법, 유가족 보상 등을 민주당에 주문했다. 그는 “화물업계 택배노동자의 노동실태 개선책을 마련해 달라”며 “국회 차원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김 본부장은 국회에서 특수고용노동자 보호입법이 시급히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종태 지회장의 죽음의 원인으로 경찰의 강경진압을 지적하며 부당한 법 집행을 시정하고 금호아시아나와 대한통운이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국회 환노위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 추진 △6월 국회 최우선 입법과제로 특고법 추진 △원직복직 등 현안 해결을 위한 노력 △민주당 공안탄압 대책위에 고 박종태 지회장 관련 공권력 남용을 주요의제로 상정 등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민주당에서 정세균 대표와 김상희·김재윤·홍영표·노영민 의원이 참석했고, 민주노총에서 임성규 위원장과 정의헌 수석부위원장, 고동환 공공운수연맹 수석부위원장·강승철 광주본부장·김종인 운수노조 위원장·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 화물연대 간부 및 대한통운 택배분회 조합원들이 참석했다.


<매일노동뉴스 2009년 5월1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