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정부에 대북정책 전면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북관계 악화와 군사충돌 위기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자는 차원에서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는 16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한 비상시국회의’ 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민주당 정세균 대표를 대신해 박주선 최고위원,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대표를 비롯해 김병상 신부, 이강실 진보연대 공동대표, 이석태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대국민선언을 통해 “남북관계 위기가 정치적 대결상태에서 군사적 대결상태로 변화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며 “정부는 한시라도 빨리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해 전면적 정책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상시국회의는 “6·15선언과 10·4선언을 존중하고 그 이행의지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금강산관광을 포함해 개성관광을 통한 남북교류협력사업 재개를 위한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군사적 긴장의 평화적 해결방안을 강력히 촉구했다. 비상시국회의는 “지금 키리졸브·이글 한미군사훈련, 북한의 인공위성(미사일) 발사 준비 등의 한반도 군사적 대치상황 해소는 시급한 현안”이라며 평화적·항구적 해결방안 마련과 함께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조건 없는 재개도 촉구했다.

한편 비상시국회의는 앞으로 대국민 공청회, 범국민집회, 지역별 순회집회 등을 통해 남북관계 위기 타개를 위해 정부정책 전환촉구와 초당적 방안모색에 나선다.


<매일노동뉴스 3월1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