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방송법을 비롯한 미디어 관련법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구성한 ‘미디어발전 국민위원회’(미디어 국민위)가 13일부터 공식 가동된다. 여야는 이를 위해 12일 미디어 국민위 구성을 마무리했다.
여야는 한나라당(10명)·민주당(8명)·선진과창조의모임(2명) 등 여야가 추천하는 20명의 전문가로 미디어 국민위를 구성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김우룡 한양대 석좌교수·황근 선문대 교수·강길모 미디어발전국민연합 공동대표·최홍재 공정언론시민연대 사무처장·변희재 실크로드 CEO포럼 회장·이헌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 공동대표·윤석홍 단국대 교수(언론홍보영상학과)·최선규 명지대 교수(디지털미디어학과)·김영 전 부산MBC사장·이병혜 전 KBS앵커를 추천했다.

민주당이 추천한 전문가는 강상현 연세대 교수(신방과)·최영묵 성공회대 교수(신방과)·이창현 국민대 교수(신방과)·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류승우 전국언론노련 정책실장·박민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 집행위원장·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김기중 민변 변호사 등이다. 선진과창조의모임은 박경신 고려대 교수(법대)와 문재완 외대 교수(법대)를 미디어 국민위에 추천했다.

이에 따라 미디어 국민위는 13일 정오 국회 귀빈식당에서 상견례를 겸한 오찬간담회를 갖고 이후 회의진행 방식과 의견수렴 절차 등 운영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하지만 시작부터 회의 공개 여부를 놓고 여야 간 의견이 엇갈리는 등 벌써부터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회의를 전부 공개할 경우 자유로운 토론이 어렵다며 일부 비공개를 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철저한 공개를 원칙으로 국민에게 논의내용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참여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미디어 국민위는 4개 미디어관련법 자구수정을 위한 들러리 기구가 아니다”며 “언론자유와 발전, 여론다양성 보장방안을 근본적으로 논의하는 기구라는 점에서 비공개 발언 등으로 초장부터 위원회 권위를 실추시켜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매일노동뉴스 3월1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