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북구 윤두환 한나라당 의원이 12일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에 따라 진보정당들이 울산북구 재선거 준비와 후보단일화 논의를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법원 3부(박일환 대법관)은 이날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된 윤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벌금 1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울산북구 재선거 후보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이날 환영입장을 내면서 의석탈환을 공언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4·29 재보선에 울산북구가 포함되면서 이명박 정권 1년을 중간평가할 시험대로 떠올랐다”며 “울산북구 탈환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진보 정치세력과 후보단일화를 성사시켜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울산북구 재선거에 참여해 이명박 정권 심판과 서민정치·진보정치 승리를 이뤄 내겠다”며 “민주노동당과 후보단일화를 성사시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심판하자는 울산북구 노동자·서민의 의지가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진보정당은 선거준비와 함께 후보단일화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현재 선거일정이 확정된 진보신당은 13~16일 후보등록, 17~19일 선거운동, 20~23일 당원투표를 거쳐 23일 후보를 확정한다. 단독출마가 예상되는 조승수 전 의원은 13일 오전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갖는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후 긴급임원회의를 열어 후보선출 일정과 방식을 논의했고, 중앙당은 15일 최고위원회에서 입장을 밝힌다는 계획이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울산북구 후보단일화를 위한 2차 실무협상을 준비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3월1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