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락 경찰청장 후보자는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용산사건은 정당한 법집행이었다”며 기존의 정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인기 민주당 의원은 이날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종 목표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지난 용산참사에서 몇 가지 교훈을 얻어야 한다”며 “신중한 공권력 투입을 했어야 함에도 김석기 당시 경찰청장 내정자가 취임 이전 법질서 확립 차원에서 조급히 해결하려는 과잉충성심의 발로에서 경찰력을 투입해 6명이 사망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용산사건은 정말 불행한 사건이나 과격폭력행위에 대한 정당한 법집행이었다”며 “유명을 달리한 이들의 명복을 빌고 국민에게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송구하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법질서 수준을 획기저긍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자는 “다시는 (용산사건과 같은) 불행한 일이 없도록 심기일전하고 근본적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통해 우리사회 법질서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법과 원칙은 선진일류국가 도약의 생명줄이자 경제살리기와 사회통합의 버팀목이기 때문에 법질서가 바로 서도록 경찰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여옥 의원을 비롯해 한나라당이 부산 동의대 사태의 재심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청문회에서 이인기 한나라당 의원은 “동의대 사태는 시위대의 불법행위로 인해 경찰 7명이 순직한 사건인데도 경찰은 부당한 공권력 하수인이란 불명예만 안았다”며 강 후보자의 의견을 물었다.
강 후보자는 “순직 경찰과 유족과 전현직 경찰을 위해 재평가가 필요하다”며 “이들을 위한 보상특별법을 제정해 상응하는 보상과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매일노동뉴스 3월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