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미디어법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 기습상정한 데 이어 김형오 국회의장이 지난달 27일로 예정된 본회의를 전격 취소했다. 사실상 본회의 직권상정 수순을 밟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정국이 최대 고비를 맞고 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이날 본회의를 전격 취소하고 국회 본관 출입을 제한했다. 민주당의 실력점거 가능성을 사실상 차단하는 한편 본회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이다.
한나라당은 강하게 직권상정을 압박하고 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야당이 폭력적으로 의사진행을 방해하고 점거한다면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우리는 길을 갈 수밖에 없다”며 “야당의 폭력적 의사진행 방해와 상임위 회의장 점거는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 명분을 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직권상정 저지를 위한 총력대응을 선언했다. 또한 상임위 점거농성도 계속 이어갔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집회를 갖고 본회의 취소를 규탄하고 직권상정 포기를 촉구했다. 정세균 대표는 “국회법을 무시하면서 한나라당이 시키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는 게 국회의장의 자세냐”고 지적한 뒤 “지난달 여야 합의에 따라 국회 운영이 정상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은 “김형오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은 직권상정을 통해 MB악법 날치기를 위한 수순 밟기”라면서 "한나라당과 정부는 경제위기는 관심 밖이고 오로지 미디어법 등 MB악법을 처리하는 데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국회 본회의가 예정된 2일 또는 임시국회가 마무리되는 3일이 국회 정상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국회의장 직권상정도 예견되는 만큼 여야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매일노동뉴스 3월2일 특별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