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가 비정규직 조교들에게 대량해고를 통보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홍희덕·권영길 의원은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 대량해고를 용납할 수 없다"며 해고 철회를 촉구했다.

두 의원은 이날 “명지대는 지난해 7월 각 부서장에게 현행 비정규직법을 설명하면서 조교들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한 달여 만인 같은해 8월 말 47명에 이어 올해 2월 말로 나머지 95명에게도 해고를 통보했다”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3년까지 열악한 노동환경과 차별 속에서 일해 왔던 142명의 조교들이 비정규직이란 이유로 쫓겨난 것”이라고 밝혔다.

두 의원은 “조교는 실제 많은 대학에서 행정조교·학과조교 등으로 일하며 임금을 받는 직업형 조교로서 정규직과 다름없이 학교 행정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명지대는 납득할 만한 해고사유를 밝히지 못한 채 조교들이 쫓겨난 자리를 신규 임용된 비정규직으로 채웠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두 의원은 “명지대는 조교들을 2년 이상 고용할 경우 정규직 전환 논란이 발생할 수 있어 대량해고를 한 것”이라며 “이 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인 비정규직 문제가 지성의 전당이란 대학까지 뿌리 깊게 박혀 있다”고 비판했다.
 
 
<매일노동뉴스 3월2일 특별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