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주택합병 철회 등 7대 세부 투쟁목표 제안…전 간부 워크숍에서 확정 예정

금융노조는 6일 한국노총 회관 8층 대강당에서 소속 지부와 회원조합 상임 간부 150여명이 참여한 '간부 비상회의'를 열어 정부의 금융정책 방향 전환과 국민·주택은행 합병 철회 등과 관련한 올해 투쟁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올해 투쟁방향과 관련해 우선, '반신자유주의 연대전선 구축을 통한 정부 정책기조의 변경'을 핵심 목표로 설정했다. 이어 △국민·주택 합병 철회와 기능 재편 약속 이행 등 7. 11노정합의사항 관철을 통한 구조조정 방향의 전환 △회사채 신속인수제도에 대한 정부 책임요구 등 신관치금융 철폐를 통한 정부 금융정책의 전환 △올 임단협에서 복지제도 축소에 대한 연대전선 구축 등 7개항을 세부 투쟁목표로 제시했다.

투쟁 시기와 관련해선 금융노조는 국민·주택은행 합병의 윤곽이 드러나는 3월을 기점으로 하는 방안과 노동계의 임단협이 집중되는 5월말·6월초에 연대투쟁을 전개해 나가는 방안 두 가지를 내놓았다. 금융노조는 이 가운데 두 번째 방안에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두면서 "국민·주택지부 동력의 보존과 나머지 조직의 적극적인 투쟁"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일정별 활동 계획으로는 △2월 중 대표자 세미나와 전간부 워크숍, 정책토론회 개최 △3월 각종 집회와 국민, 주택은행 주총 대비 투쟁, 임단협 요구안 확정 △4월 대규모 금융노동자 단결대회와 토론회 개최에 이어 5, 6월 총력투쟁을 제안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토의 내용을 토대로 세부 논의를 거친 뒤 19일부터 열리는 대표자 세미나, 전 상임간부 워크숍에서 투쟁방향을 확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또 이날 비상회의에서 올해 산별노조 건설 완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총력 매진할 것 등을 다짐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투쟁 결의문에서 △7. 11 노정합의 사항 관철과 국민·주택 강제합병 선언의 철회 △파업 관련 구속자 석방과 수배 해제 △퇴직금누진제 폐지 등 근로조건 개악 저지 등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에 열린 금융노조 대표자 회의에선 현 비상대책위원회 조직체계의 확대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