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의 신호탄으로 시도한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결국 무산됐다.
한국산업은행은 "재매각 추진"을, 대우조선노조는 "가격 위주 매각협상 반대"를 각각 밝혔다.
대우조선 매각주간사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2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한화컨소시엄과 체결한 양해각서가 해제됐다"고 선언했다.

한화컨소시엄은 지난해 11월 대우조선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한화는 인수제안서에서 6조원대의 금액을 제시했다. 한화는 자금조달의 어려움으로 지난해 말까지로 예정된 본계약 체결을 이달 말로 연기했고, 결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개월여 만인 이날 우선협상 권리를 잃게 됐다.

산업은행은 "한화가 협상 과정에서 양해각서의 규정과 다른 사항을 요구하면서 정당한 이유없이 계약체결을 거부했다"며 "불가피하게 양해각서 해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최근 한화가 제시한 인수자금이 매각대금에 크게 못 미쳤고 부족분을 5년 뒤에 분할납부하겠다고 요청했다"며 "산업은행은 양해각서 내용에 어긋나는 부분을 수용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정인성 산업은행 부행장은 "대우조선이 초우량 대형조선사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제고해 나가겠다"며 "경영권 이전을 위한 다각적인 매각방안을 강구하고 향후 시장상황을 주시하면서 매각을 재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 부행장은 "한화가 이행보증금으로 납부한 3천억원은 양해각서에 따라 몰취한다"며 "지분비율대로 자산관리공사와 배분해 기업지원 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노조 관계자는 "인수기업의 재무건전성이나 자금조달방안, 향후 대우조선의 발전방안보다는 가격 위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결정한 것이 매각불발의 원인"이라며 "향후 대우조선이 올바른 방향으로 매각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1월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