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노동부 업무보고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노사간 쟁점인 제도개선문제를 빠른 시간내에 결론내리라고 지시하자, 노동계는 '반복되는 언급'보다는 실질적인 해결이 중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은 "주5일근무제 도입 등 노동현안에 대한 김 대통령의 언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며 "지난 해에도 누차에 걸쳐 약속했음에도 현재 논의조차 지지부진한 형편이며 더욱이 노조전임자 임금 자율성보장 문제는 현 정부의 해묵은 공약사항임에도 이제껏 정부 여당이 눈치보기에만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노총은 "정부 여당이 주5일근무제, 노조전임자 임금자율성 보장, 복수노조도입시 교섭창구 자율화 등 현안제도개선과제에 대해 계속 눈치보기로 일관할 경우 강력한 대정부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의 경우 현안해결에 있어서 정부가 노사정위원회라는 틀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이날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단병호 위원장은 "사안마다 대화가 가능해야 함에도 불구, 정부는 노사정위라는 틀만을 제안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민주노총은 "실업대책의 초점은 인원감축 위주의 정부 구조조정 정책을 바꾸는 것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실업자 예방의 길"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노동계 분위기는 개혁과제를 마무리하기로 한 2월내로 노동현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제도개선을 둘러싼 노정갈등이 불거질 소지도 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