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의 금산분리 찬성 입장 발표는 여야가 금융관련법 처리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시점에서 나와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은행권이 반발하고 있는 보험업법 개정안에 대해선 공식적의 결의를 한 적이 없는 은행연합회가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고 금산분리 완화 찬성 입장을 발표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낳고 있는 것이다.
 
신동규 회장은 23일 금융노조 간부와의 면담에서 "금산분리 완화 찬성은 12개 시중·지방은행장들의 공동 입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은행연합회 발표문처럼 금융위기로 국내은행이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시중·지방은행장들은 금산분리 완화가 은행 건전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금융노조는 청와대나 금융당국의 압력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의구심을 지우지 않고 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은행연합회가 굳이 대외적 입장을 표명해야 할 필요가 없는 문제에 대해 사원총회 의결까지 거쳐 공식 입장을 표명했는지 그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외부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다면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도 이렇게 신속하게 일이 추진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의혹을 감추지 않았다.

사원총회에서 금산분리 문제가 제기된 것은 사실이지만 원래 정식 안건은 아니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들도 금산분리 완화 찬성 입장이 공식 발표되는 것을 몰랐을 정도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금융노조가 항의방문을 오기 전까지 공식입장을 발표한다는 얘기를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특히 22일 오후에 열린 사원총회에 앞서 오전에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이 7개 주요 은행장들을 만났던 것도 의혹을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김 원장은 주요 은행장들에게 정부의 지원에도 은행의 가계·중소기업 대출이 늘지 않는다는 점을 강하게 질타했다.
 
 
<매일노동뉴스 12월2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